ADVERTISEMENT

경복대학교-포천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지역거점형 학과 개설 및 직업교육과정 운영

중앙일보

입력

경복대학교는 포천시와 지난 19일 포천시청 본관 시정회의실에서 교육부가 주관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사업, Higher Vocational Education hub district)은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내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이에 맞춰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복대학교는 포천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지역산업 특화형 학과를 개설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산업 발전과 지역 정주 인구의 증대를 위해 HiVE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경복대학교에서 김경복 총장직무대행, 한대희 기획처장, 문영규 교무처장, 윤영훈 평생교육대학장이, 포천시에서는 박윤국 포천시장, 포천시의회 손세화 의장, 포천교육지원청 정영숙 교육장, 포천상공회의소 이민형 회장, 박경식 포천시 자치행정국장, 유재연 포천시 교육지원과장, 서정아 포천시 일자리경제과장, 조대룡 포천시 기업지원과장, 포천교육지원청 김민규 교육과장 등 협약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컨소시엄당 매년 15억 내외의 예산을 지원받아 △사업정착을 위한 협력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지역 특화분야를 선정하여 특화분야에 맞는 학과 개설 및 운영 △지역 주민의 직업 수요도 조사를 통해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공헌 및 역할강화를 위한 지역내 현안 문제해결 프로그램 수행 등을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김경복 경복대 총장직무대행은 “이번 협약으로 포천시와 협력하여 지역 정주 인재양성을 위한 뜻깊은 자리가 마련되었다”며 “4차 산업 교육 프로그램 육성과 지역산업 인재양성을 통해 포천시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대학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포천시는 현재 미국계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건립 중이고, 필립스 모빌리티를 산업단지에 유치했다”며 “포천시와 경복대가 새로운 거버넌스를 구축해 진취적이고 지속가능한 관학 거버넌스의 모범사례가 되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기적도 요행도 없어야 역사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이민형 포천상공회의소 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기업의 재교육 기회가 생겼다”며 “앞으로 유기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교육과 산업이 매칭 되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복대학교와 포천시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서로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례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여 관련 사업의 성공을 위해 소통을 지속할 예정이다. 사업신청은 오는 5월 12일까지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교육부 발표 2017~2021 5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 및 2020~2021년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1위를 차지했다. 또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어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 받고 있다. 특히 경복대는 지난 3월 19일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