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秋·박범계·전해철처럼 안한다" 그래서 오리무중인 법무·행안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위원 후보자 중 8명이 10일 1차로 발표되면서 남은 10곳의 국무위원 후보자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법무부ㆍ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의 경우 정치권에서 ‘오리무중’이란 평가가 나올 정도로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초대 내각 장관 후보자 8인을 발표한 뒤 서울 종로구 통의동 20대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을 나서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초대 내각 장관 후보자 8인을 발표한 뒤 서울 종로구 통의동 20대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을 나서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윤 당선인이 직접 인선을 고심하고 있다”며 “언론에 거명되지 않은 새로운 인사의 발탁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윤 당선인 측 인사는 “법조 관련 인선의 경우 그 누구보다 윤 당선인이 관련 인사들의 면면을 두루 꿰고 있다”“인사 추천팀에서 후보군조차 만들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장관 후보군으론 한찬식(사법연수원 21기) 전 서울동부지검장을 비롯해 권익환(22기) 전 서울남부지검장, 조상철(23기) 전 서울고검장, 배성범(23기) 전 법무연수원장, 조남관(24기) 전 대검 차장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다만, 이들 중 상당수는 “공직에 뜻이 없다”는 뜻을 직ㆍ간접적으로 윤 당선인 측에 전했다고 한다.

법무부와 더불어 행안부 장관 후보자 역시 윤 당선인 측이 인선을 고심하는 자리 중 하나다. 행안부는 선거 주무부처인 데다 광역ㆍ지방단체와의 조율과 지원을 담당하고 10만여명의 경찰 조직을 관할하는 매머드급 부처다. 이 때문에 윤재옥ㆍ윤한홍 의원 등 실세 정치인의 입각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윤 당선인 취임 직후 지방선거가 예정돼 있어 정치인의 행안부 장관 입각 가능성은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라고 한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현 정부에서 전해철(행안부), 추미애·박범계(법무부) 등 현역 의원을 보내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공정에 대한 가치를 없애고 편향적인 법 집행을 일삼아 왔다”며 “두 곳에 정치인의 입각을 배제해 ‘우리는 내로남불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당선인, 초대 내각 명단 발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윤 당선인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장관 인선을 발표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당선인, 초대 내각 명단 발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윤 당선인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장관 인선을 발표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 당선인이 ‘공동정부’를 약속한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추천 인사, 여성 장관 후보자 지명 등도 남은 인선의 관전 포인트들이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현재까지 발표된 8명의 국무위원 후보자 가운데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인사는 사실상 전무하다. 여성 역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유일하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은 이날 인선 발표를 통해 “저는 선거 운동 과정부터 할당, 안배를 안 한다고 했다”며 “각 부처를 가장 유능하게 맡아서 이끌 분을 찾아서 지명할 것이다. 어차피 지명할 부처가 많기 때문에 대한민국 인재가 쏠려있지 않아 지역, 성별, 세대 균형 있게 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안철수계 중에선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과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이 입각 후보군으로 꼽힌다. 여성 입각 후보군으론 나경원 전 원내대표와 이연승 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등이 거론된다. 나 전 원내대표는 박영선 전 의원이 장관을 지낸 중소벤처기업부, 이 전 이사장은 해양수산부 후보자 하마평에 올라있다.

윤 당선인 측은 국무위원 후보자와 함께 대통령실 인선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내각 인선이 마무리될 때까진 대통령실의 진용을 공개 안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장관 후보자로 막판까지 각축을 벌였던 인사 중 다수가 대통령실로 이동할 가능성도 있다.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청문회 리스크가 없는 대통령실 인선의 경우 취임 전날인 다음 달 9일 공개해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대통령비서실장 인선도 아직까진 안갯속이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비서실장을 미리 지명해 장 비서실장의 힘을 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인수위 주변에선 김한길 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강석훈 전 의원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여의도로 돌아가겠다”는 공언에도 불구하고 '장제원 비서실장' 카드가 여전히 살아있다는 관측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