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 실질협의 주문" 정책협의단 美도착

중앙일보

입력

박진 한미정책협의단 단장과 조태용 부단장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박진 한미정책협의단 단장과 조태용 부단장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의 한·미 정책협의대표단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 도착해 미국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 단장을 맡은 박진 국민의힘 의원은 워싱턴DC 덜레스 공항에 도착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문성을 중심으로 (미국과의) 내실 있는 정책 협의를 위해 7명이 왔다"고 대표단을 소개했다.

이어 "행정부와 의회, 싱크탱크에 계신 분들과 한·미 동맹을 정상화하고 양국 관계를 튼튼한 기반 위에 올려놓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대화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의 신정부에 대해 미국 측이 상당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며 "특히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는 등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 미국의 안보 공약을 확인하고 한·미 동맹을 포괄적인 전략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논의해 보겠다"고 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게 전달할 윤 당선인의 친서 메시지에 대해선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하고, 한국과 미국이 동맹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지역 그리고 글로벌한 문제에 대해 같이 협력해야 할 현안이 많다"며 "거기에 대해 포괄적인 전략 동맹을 다질 수 있는 주제를 놓고 실질적 협의를 해오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북정책 원칙 있게…상식통하는 관계 중요"

차기정부의 대북 기조에 대해서도 박 의원은 "기본적으로 대북 정책은 원칙 있게 할 것이다. 상식이 통하는 남북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비핵화에 실질적으로 나서면, 우리가 대북 지원이나 경제 협력을 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와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비핵화가 북한이 선택해야 할 길이라는 방향을 공통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로드맵, 북한이 어떤 조처를 해야 할지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북핵 문제는) 정상들이 갑자기 결정한다고 풀리는 그런 문제는 아니다"라며 "북한의 핵 문제는 현실적이고, 검증 가능한 로드맵을 만들고 그를 바탕으로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윤 당선인과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한·미 관계를 돈독히 하는 차원에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야기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현재 양 정상의 회담에 대해선 내달 일본에서 열릴 것이 유력한 쿼드 정상회의 참석이 계기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도 아시아 방문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게 되면 한·미 정상회담도 자연스럽게 열리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