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형!" 외치다 호통친 박범계, 제주 4·3 추념식서 尹 만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4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가운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행사장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4주년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가운데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행사장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박 장관이 최근 윤 당선인의 사법공약에 대해 공개 반대 해오면서, 두 사람의 추념식에서의 조우에 관심이 쏠렸다. 윤 당선인과 박 장관은 악수를 하며 간단한 인사만 나눈 뒤 각자 자리로 갔다고 한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특별히 대화를 나눌만한 상황이 아니었다”며 ”행사가 바로 시작됐고 유족 대표분이 편지를 전달해주셨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검은색 양복에 검은색 넥타이를 맨 채 김부겸 국무총리 등과 함께 추념식 행사에 참석했다.

가슴에는 동백꽃 배지를 달았다. 동백꽃은 4·3의 영혼들이 붉은 동백꽃처럼 차가운 땅으로 소리 없이 쓰러져갔다는 의미를 가져 4·3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윤 당선인은 김 총리와 행사장 맨 앞줄에 나란히 앉았다. 박범계 법무장관과는 세 사람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앉았다.

대통령 당선인이 4·3 추념식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대선 주기가 바뀌면서 당선이 신분으로 4·3 추념식을 처음 맞게 됐기 때문이다.

보수정당 출신 대통령 가운데 4·3 추념식에서 희생자의 넋을 기린 것도 윤 당선인이 처음이다.

윤 당선인은 추념사에서 “4·3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라며 “화해와 상생,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추념사 낭독 후 장내에 유족들을 향해 허리숙여 인사를 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서 분향하고 있다. 뉴스1

윤 당선인은 추념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4·3 행사에 참석한 의미 등 소감을 묻는 말에 “너무 당연한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인 2월 5일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얼마나 해드린다고 해도 충분치 않겠지만,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희생자 유족들에게) 합당하게 보상이 이뤄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박 장관과 윤 당선인의 마지막 만남은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이던 지난해 2월 5일이다. 당시 박 장관과 윤 당선인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패싱’ 의혹이 일었던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단행 직전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만났다.

박 장관은 세 살 위인 윤 당선인에게 “윤석열 형”이라고 부르는 등 한때 지지를 보내기도 했으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각종 의혹 수사를 기점으로 관계가 틀어지면서 줄곧 윤 당선인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박 장관은 2013년 11월 윤 당선인이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관련 외압을 폭로했다가 징계를 받자 페이스북에 “윤석열 형! 형을 의로운 검사로 칭할 수밖에 없는 대한민국과 검찰의 현실이 슬프다”고 적었다.

그러나 2020년 10월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는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당선인을 향해 “윤석열의 정의는 선택적 정의”라고 지적했고, 윤 당선인이 자신의 질의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태도를 보이자 "똑바로 앉으라"며 호통을 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