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평 "김 여사, 지나치게 옷·장신구 자랑…사치 논쟁 자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 청와대]

김정숙 여사의 옷값 논란에 대해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며 비판했던 신평 변호사가 또 한 번 목소리를 냈다.

신 변호사는 김 여사의 옷값을 개인 비용으로 부담했다는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서 "아마 맞을 것"이라면서도 "김정숙씨가 '논쟁을 자초'한 면이 있다"고 했다.

신 변호사는 1일 자신의 블로그에 '김정숙씨의 사치 논쟁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대체로 청와대의 해명이 적절하다고 보고, 또 현금 뭉치라고 하지만 그 액수로 미루어 크게 문제 삼을 일은 아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김정숙씨의 사치 논쟁에서 김정숙씨가 '논쟁을 자초'한 면이 있다"며 "지나치게 많은 의상과 장신구를 국민 눈앞에 자랑하듯 선보였고, 또 해외여행에서 여러 불투명한 의문을 야기함으로써 그 논쟁의 단초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신 변호사는 "그러므로 이 논쟁은 전혀 근거 없는 것도 아니었고, 민주사회의 속성상 언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상의 것"이라며 "이러한 논쟁을 거침으로써 우리 사회는 자정(自淨)의 과정을 밟는 것"이라고 했다.

신 변호사는 또 "이 논쟁의 일단을 제공한 내 글에 관해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내 페이스북이나 블로그에 남긴 글들을 보면 사치 논쟁이 갖는 다른 하나의 측면을 극명하게 보여준다"며 "이 정부가 강력한 팬덤에 올라타서 5년의 임기 동안 시종일관 변함없는 갈라치기 정책을 추구하며 충성스런 자기편을 만족시키려 노력해왔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팬덤의 성향은 그 열렬함을 가두어둘 수 없었던 탓에 다분히 폭력적으로 흘렀으며 이와 같은 뜨거운 분위기 속에서 운동권 강성친문들은 노골적으로 반민주적, 반헌법적 물결을 만들어왔다"며 "관심 있는 이는 내 블로그 같은 곳에 와서, 그들 일부의 과격하고 폭력적이며 패륜적인 댓글들을 유감없이 잘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신 변호사는 글 말미에선 "이제 대통령 선거는 끝났다. 노무현 정부에서 고위직을 지낸 어느 여교수가 사치 논쟁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윤석열 당선인을 향하여 '뿌린대로거두리라!'하는저주의 악담을 퍼붓는데, 좀 과하다"며 "그쪽에서 친여 언론매체를 총동원해 선거 과정에서 당선인이나 그 배우자를 향해 어떤 몹쓸 짓을, 사치 논쟁에서의 일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짓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 한번은 생각해보라"라고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