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낭만가득 대구] "봄나들이, 팔공산과 비슬산 벚꽃·진달래 안 보면 후회 합니데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걸어도, 드라이브도 좋은 대구

해발 1000m에 달하는 진분홍빛 천상의 화원이 펼쳐진다. 비슬산은 전국 유일 참꽃 군락지다. 4월 말과 5월 초에 걸쳐 진분홍 참꽃이 활짝 피어난다. 봄이 되면 방문객들로 넘쳐난다. 사진을 찍으면 유럽 명소의 한 장면처럼 나온다. [사진 대구시]

해발 1000m에 달하는 진분홍빛 천상의 화원이 펼쳐진다. 비슬산은 전국 유일 참꽃 군락지다. 4월 말과 5월 초에 걸쳐 진분홍 참꽃이 활짝 피어난다. 봄이 되면 방문객들로 넘쳐난다. 사진을 찍으면 유럽 명소의 한 장면처럼 나온다. [사진 대구시]

봄이 왔다. 대구 팔공산·비슬산 일대는 벚꽃과 참꽃이, 불로동고분군에는 수풀의 초록빛이 전역을 물들이고 있다. 수성못과 송해공원은 봄냄새 가득 머금은 공원 호수가 얼굴을 내밀고 있다. 어느새 추운 언 땅을 녹이고, 대구가 따뜻한 봄을 담았다.

‘감성’은 요즘 여행의 키워드다. 감성은 감정적·미적 인식이라는 뜻이 있으니 ‘낭만’과도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대구의 봄 여행은 낭만이 가득하다.

먼저 팔공산에서 자동차를 타고 음악을 들으면서, 벚꽃, 주변 풍경으로 봄의 낭만을 느껴보자. 팔공산순환도로(팔공CC삼거리-파계사삼거리)는 대구의 손꼽히는 봄 드라이브 코스다. 3월 벚꽃이 도로 가장자리를 가득 채운다. 잎이 진 단풍나무·은행나무·벚나무 등은 봄이 왔음을 알린다. 팔공산순환도로는 우리나라 경관도로 52선에도 이름이 올려져 있는 곳이다. 차에서 내려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는 갓바위를 찾는 것도 좋다.

삼국시대에 형성된 ‘불로동고분군’도 봄의 낭만을 즐기는 여행 코스로 손색없다. 초록빛 봄 수풀이 주변을 감싼 풍경이 일품이다. 불로동고분군에서 단산지를 지나 강동새마을회관에 이르는 길엔 산·들·마을·저수지를 다 거쳐 가기 때문에 운치가 더 있다.

진달래 즉 ‘참꽃’ 군락지가 있는 대구 남쪽 비슬산(1084m). 그 아래엔 지역에서 최고 인기를 누리는 호수공원이 있다. 65만7000㎡ 면적의 공원에 수상 탐방로, 조명 분수, 출렁다리 등 여러 시설을 갖춰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호수 위 정자, 대형 풍차와 물레방아가 빚어내는 풍경이 그림 같다. ‘송해공원’ 이야기다. 공원 앞에 송해 선생을 빼닮은 조형물이 서 있다.

수성못은 해가 지면 선선한 봄바람에 따라 호수 한가운데 음악 분수가 춤을 춘다. 호숫가에 에두른 데크로드에 그윽한 조명이 가슴을 뛰게 한다. 아양기찻길 인근에 있는 동촌유원지도 낭만적인 대구의 봄 여행지다. 동촌유원지는 대구의 동쪽 금호강변에 위치한 유원지다. 도심과 가깝고 풍광이 좋다. 그렇다 보니 1970~80년대 학생들의 소풍 장소와 데이트 장소로 사랑받았다. 그만큼 낭만적인 무언가가 있다는 의미다. 금호강을 가로지르는 다리의 조명이 밤이 되면 수면 위를 수놓아 봄 야경이 훌륭하다. 봄이면 피어나는 복숭아꽃도 볼거리다.

서울에 남산타워가 있다면, 대구엔 83타워가 있다. 그 아래에 봄 명소가 자리하고 있다. 국내 3대 테마파크 중 한 곳인 이월드다. 이월드는 1995년 개장했다. 해발 312m, 탑 높이 202m의 83타워는 이월드의 상징이자 대구의 랜드마크다. 83층 건물과 높이가 같다.

침산교~상동교 8.8km, 눈 호강하는 ‘벚꽃 길’

대구엔 자동차로 봄 명소를 찾아다니면서 벚꽃을 실컷 즐길 수 있는 곳들이 많다.

화랑로(MBC네거리~효목네거리 2㎞) 현충로(앞산네거리~현충삼거리 0.8㎞) 옛 앞산순환도로(봉덕교~앞산공원 공영주차장 1.2㎞) 두류공원로(두류공원네거리~이월드 정문 1.2㎞) 무학로(두산오거리~상동네거리 1.2㎞) 수성못길(수성못 주변 1.5㎞)이 대표적이다.

신천동로(침산교~상동교 8.8㎞) 범안로(연호네거리~범안삼거리 4.3㎞) 사수로(매천대교~금호택지 2.1㎞) 금호강 둔치(화랑교~공항교 4㎞) 옥포로(용연사 진입로 6.8㎞) 다사로(다사초교~해량교 6㎞) 등도 둘러 가더라도 꼭 한 번쯤 지나 가보면 봄의 낭만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명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