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학, 디지털 대전환을 만나다]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 혁신 ··· ‘초융합 시대’ 이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광운대는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BK21사업,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등을 통해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을 추진한다. 지능화 기반의 초융합 시대를 맞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광운대]

광운대는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BK21사업,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등을 통해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을 추진한다. 지능화 기반의 초융합 시대를 맞는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광운대]

광운대학교는 올해 초 취임한 김종헌 총장 중심으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맞는 융합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부의 대학혁신지원사업, BK21사업, 디지털혁신공유대학사업,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 등을 통해 교육, 연구 및 산학협력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을 추진하며, 융합을 넘어 지능화 기반의 초융합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융합형 AI 인재 양성 교육에 주력 

광운대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예측하고 2017년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출범하고 정보융합학부 등을 신설해 융합형 AI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정보융합학부는 융합소프트웨어 분야 국내 학부 최대 규모(모집인원 90명)로 운영된다.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사업과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 등에 참여하며 산업 현장 중심의 특성화 교육과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AI 기술을 통한 빅데이터의 생성, 취합 및 분석을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전공과 영상 콘텐트의 생성·가공·처리를 위한 비주얼테크놀로지 전공의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지능형로봇학과와 마이크로(Micro) 디그리를 통해 학문 간 융복합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UI/UX, 메타버스 등 다양한 전공의 우수한 교수진이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프로젝트 기반 ‘참빛설계학기’ 등 운영

광운대의 ‘참빛설계학기’와 ‘KW-VIP Project’는 획일화된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의 다양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그램이다. ‘참빛설계학기’는 학생 스스로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기획한 활동을 수행해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다. 학생이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역량 강화 워크숍’ ‘팀빌딩’ 등 학교 차원에서 다각적인 지원을 한다. 향후 학문 간 경계를 넘어 융합 주제의 프로젝트까지 확대해 모든 학과에서 참여할 예정이다.

광운대는 김종헌 총장 중심으로 융합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한다.

광운대는 김종헌 총장 중심으로 융합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준비한다.

‘KW-VIP(Vertically Integrated Project: 다학년 다학기 프로젝트)’는 교수가 주도하는 연구 프로젝트에 학부생이 참여해 여러 학년의 학생이 한 팀을 이루고 대학원생이 멘토 역할을 하며 장기간 진행된다. 학생은 전공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특정 연구 분야에 대해 심화학습을 할 수 있고,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며 부딪히는 경험(연구윤리, 지적재산권, 소프트웨어 활용,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을 통해 전문성을 계발하고, 이런 경험은 자연스럽게 대학원 진학 및 취창업으로 연계된다. 현재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의 융합을 통한 긍정컴퓨팅’ ‘딥러닝 기반 영상 자동 분석’ 같은 주제의 프로젝트가 운영 중이다. 향후 다양한 주제로 프로젝트를 확대하고, 성과를 VIP 국제 컨소시엄에서 발표해 VIP를 운영 중인 해외대학과 교류할 예정이다.

SW인재 양성 위한 다양한 교과 등 운영

광운대는 SW중심대학사업을 통해 SW 전공교육 강화, 전교생 대상 SW 기초/융합 교육, 산학협력 프로젝트, SW 교육의 가치 확산 등 4대 분야에 힘을 쏟고 있다. 나아가 전천후 핵심 실무역량, 창의-융합적 사고, 비즈니스 리더십을 골고루 갖춘 SW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운영한다.

전교생 대상의 기초 SW교육은 SW를 기반으로 하는 학제 간 융합에 대한 가능성과 자신감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입학 전 교육으로 SW예비대학, A·B/F 학점제도, SW역량평가테스트, 여름/겨울 학교 집중 교육 등을 시행한다. 또 전공생의 전공역량 극대화를 위해 오픈소스 SW 사용 의무화 및 관련 교과목 운영, 전공 영어 교육 강화, 국내외 인턴십 파견, 창업교육 강화, 전주기적 산학협렵 프로젝트 교과과정 운영, 2080 포트폴리오 등을 운영한다.

광운대는 인공지능 분야 교육 강화를 핵심 내용으로 인공지능 관련 전공 신설 및 교과과정 개편을 비롯해 SW전공자의 취업률 향상 프로그램 운영, 국내외 인공지능 관련 경진대회 수상 프로젝트 운영, 산업계 교과과정 운영 참여 확대 등의 신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뉴딜 사업을 위한 핵심 추진동력으로 SW우수 인재 공급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