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복대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고공행진 이끈 학과 ‘주목’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 장기화로 청년취업난이 어느 때 보다 심각한 가운데 경복대는 흔들림 없이 취업률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경복대학교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취업률 대학정보공시(2020.12.31일 기준)에서 77.7%의 취업률을 기록해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경복대학교가 기록한 취업률 77.7%는 전문대 평균 취업률 68.7%, 4년제 일반대학 평균 취업률 61.0% 대비 매우 높은 취업률 기록이다.

경복대학교는 2017년 76.9%, 2018년 75.5%, 2019년 78.2%, 2020년 80.2% 취업률을 달성해 4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 이상) 가운데 취업률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취업률 1위를 견인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한 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경복대학교 치위생과는 2021 교육부 발표 ‘202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90.9%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치위생과는 취업대상자 177명 중 161명이 취업해 취업률 90.9%를 달성했다. 이중 치위생과는 취업대상자 129명 중 119명이 취업해 92.2%를, 치위생학과(4년제 학사학위과정)는 취업대상자 48명 중 42명이 취업해 87.5%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치위생과 취업률 90.9%는 전년도 취업률 88.1%보다 2.8%p 상승한 기록이며, 경복대 전체 취업률 77.7% 보다도 13.2%p 높은 수치다.

이와 함께 치위생과는 최근 발표된 2021 치과위생사 국가고시에서 97.6%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해 전국 최상위의 합격률을 달성했다. 이는 전국 평균합격률 80.8%를 크게 상회하는 기록이다.

치위생과는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선도적 글로벌 치과위생사 양성’을 목표로 NCS 기반의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산업체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또 수도권 최고 수준의 최첨단 실습실은 치위생과의 가장 큰 자랑거리다.

경복대 치위생과는 높은 취업률 비결로 △학년별 커리어로드맵을 통한 전담 지도교수의 체계적인 관리 △국내 최고 수준의 22개 종합병원에서 현장맞춤형 임상실습 △성공취업 Festival 운영, 취업박람회 등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꼽았다.

치위생과는 학년별 커리어로드맵을 통해 △1학년 치과위생사 직업에 대한 이해 △2학년 임상실습 및 기업체 탐방으로 희망 취업처 탐색 △3학년 치과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치과임상 외에도 취업 분야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치과위생사 면허증, BLS Provider(Basic Life Support), 치과보험청구사 등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치위생과는 국내 최고 수준의 22개 종합병원에서 현장맞춤형 임상실습 및 다양한 성공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과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임상, 치과관련 산업체, 공무원, 공기업 등 각 분야에서 근무하는 선배들의 특강, 자기PR 콘테스트, 선후배와의 소통을 통해 재학생들은 입학에서 졸업 때까지 자신만의 취업 로드맵을 만들어 향후 진로 및 취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물리치료과는 2021 교육부 발표 ‘202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90.2%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다.

물리치료과는 취업대상자 61명 중 55명이 취업해 취업률 90.2%를 달성했다. 이중 물리치료과는 취업대상자 44명 졸업자 중 40명이 취업해 취업률 90.9%를, 물리치료학과(4년제 학사학위과정)는 취업대상자 17명 중 15명이 취업해 취업률 88.2%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물리치료과는 최근 발표된 2021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에서 94.7%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해 전국 최상위의 합격률을 달성했다. 이는 전국 평균합격률 83.7%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경복대 물리치료과는 ‘첨단의료기술을 겸비한 전인적 물리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NCS 기반의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산업체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또 수도권 최고 수준의 최첨단 실습센터인 ‘첨단건강과학센터‘는 물리치료과의 가장 큰 자랑거리다.

‘첨단건강과학센터’는 의료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반영한 최신 트렌드인 로봇을 활용한 보행로봇과 상지로봇,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인지와 일상생활훈련 등 보건계열에서 공통적으로 공부해야하는 전공기초실습실을 구축해 최신 치료기술을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실무현장과 동일한 직무별 개방형 실습공간으로 구성됐다.

경복대 물리치료과는 높은 취업률 비결로 △입학 시부터 전담 지도교수를 통한 체계적인 관리 △ 졸업생 지도교수별 추수지도강화 관리 및 상담 △ 산업체와 긴밀한 유대 및 간담회 활성화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꼽았다.

물리치료과는 입학 시부터 전담 지도교수를 통한 체계적인 취업진로지원 커리어 로드맵 운영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 파악, 진로변화과정을 탐색하고 자기분석, 자기 이해를 기초로 합리적인 진로선택과 취업스킬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 모의면접, 우수 산업체 실무자 초청 간담회, 우수 졸업생 초청 특강 등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물리치료과는 BLS(기초심폐소생술)자격증과정, 스포츠테이핑자격증과정 등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 과정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졸업생들의 산업체 맞춤형 교육에 힘쓰고 있다.

경복대학교 의료미용과는 2021 교육부 발표 ‘2020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서 취업률 89%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달성했다.

의료미용과는 취업대상자 73명 중 65명이 취업해 89%의 취업률을 기록, 전년 취업률 88% 대비 1%p 상승했다. 이는 경복대 전체 취업률 77.7% 보다 11.3%p 높은 수치다.

경복대 의료미용과는 2010년 수도권 최초로 개설된 의료미용과로 의료한류(K-BEAUTY) 산업을 선도하는 ‘K-메디컬·뷰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의료미용과는 높은 취업률 달성 요인으로 △사회맞춤형학과(LINC+) 운영을 통한 맞춤형 K-메디컬뷰티션 인재 양성 △직무 핵심 자격취득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효율성 강화를 위한 더블 멘토링(교수, 산업체, 학생)프로그램 운영 △졸업 후에도 기업 안착을 위한 커리어컨설팅(졸업생 보수교육) △교육부 산하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의 취업약정기업 적격심사 요건에 맞춘 양질의 산학네트워크 △예비 의료미용 전문가 자질함양을 위한 인성, 취업캠프 운영 등을 꼽았다.

의료미용과는 기업 건실도를 고려한 43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산학협력 산업체와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회맞춤형 LINC+ 사업을 통해 협약을 맺은 기업인사가 직접 수업에 참여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해당기업에서 실습, 현장견학 등 기업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미용과만의 자랑이다.

의료미용과는 K-뷰티산업의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가 자격 취득을 위한 체형관리사, 병원미용상담사, 심폐소생술(CPR), 두피모발관리사 자격증 프로그램은 물론 중국어 교육을 통한 의료관광분야의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복대학교는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어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 받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19일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