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당선인 금융권 인맥 ‘충여회’ 18년 만에 해산,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제6단체장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당선인. 연합뉴스.

경제6단체장들과 대화하는 윤석열 당선인.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금융 인맥으로 떠오른 충여회가 18년 만에 해산했다. 당초 친목 모임이란 취지와 달리 정치적으로 부각되자 모임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충여회는 윤 당선자의 모교인 충암고 출신의 여의도 모임이다. 2005년 증권사·자산운용사 최고경영자(CEO) 등 여의도 증권맨이 주축이 돼 만들었다. 충여회가 주목을 받은 건 법조인 출신 윤 당선인이 금융정책 새 판을 짜는데, 이 모임이 자본시장과의 가교 역할을 맡을 거라는 금융투자 업계에서 추측이 쏟아지면서다.

충여회 구성원으로는 김군호 에프앤가이드 대표(9회)와 서명석 전 유안타증권 대표(9회), 김경배 전 금융투자협회 본부장(9회), 김재준 전 NH투자증권 WM사업부 대표(9회),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대표(10회), 정환 전 신한금융투자 부사장(11회), 조철희 아샘자산운용 대표(11회) 등 50여명 안팎이다.

18년째 이어온 충여회는 지난 18일 해산했다. 모임 회장인 조철희 대표는 “18년째 이어온 단순 친목 모임인데 당선인의 금융 인맥으로 부각돼 부담이 커졌다”며 “모임이 존재하는 한 정치적으로 해석될 수 있어 (선·후배와) 논의를 거쳐 해체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충여회 관계자 역시 “불필요한 오해 소지를 없애고, 윤 당선인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모임을) 해체하는 데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충여회가 해체되면서 윤 당선인의 금융권 인맥은 서울 법대와 110인 그룹으로 좁혀진다. 서울 법대 인맥으로는 허창언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가 꼽힌다. 윤 당선인과 서울대 법대 동문인 허 전 부원장보는 한국은행 출신으로 금감원 부원장보, 금융보안원장 등을 역임했다. 서울대 법대 80학번인 허인 KB금융지주 부회장은 윤 당선인의 1년 후배다. 윤 당선인과는 서울법대 대학원을 다닌 기간도 겹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과정에서 윤 당선인을 지지했던 전·현직 금융인 110명도 있다. 황영기 전 금융투자협회 회장과 이종휘 전 우리은행장,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 김주하 전 NH농협은행장 등이 주요 인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