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탈락 1순위 꼽혀 오기로 1위…개그 부활의 가능성 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코미디언 이승윤은 “‘개승자로 뭔가 해내야지’ 하지 않고, 산을 오를 때처럼 ‘한 라운드를 잘 하자’고 생각했더니 결국 우승까지 왔다”고 말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코미디언 이승윤은 “‘개승자로 뭔가 해내야지’ 하지 않고, 산을 오를 때처럼 ‘한 라운드를 잘 하자’고 생각했더니 결국 우승까지 왔다”고 말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안 했으면 어쩔 뻔했나 싶어요. ‘아니 이런 사람이 어떻게 산에만 있었냐’는 댓글이 좋더라고요.”

7년 만에 무대로 돌아온 ‘자연인’ 이승윤(45)이 새로 생긴 지상파 코미디 프로그램 ‘개승자’(KBS2)에서 12대 1의 경쟁 끝에 살아남았다. 개승자는 2020년 6월 ‘개그콘서트’(개콘)가 폐지된 뒤 1년 4개월 만에 부활한 지상파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이승윤은 2015년 개콘 하차 뒤 MBN ‘나는 자연인이다’로 더 많은 팬을 확보한 KBS 21기 코미디언이다.

지난 15일 서울 상암동에서 만난 이승윤은 “그간 관객 웃음소리를 잊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무대에 서서 웃음소리를 들으니 ‘내가 이것 때문에 그렇게 즐겁게 개콘을 했지’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자연인이지만 희극인이고, ‘개그맨 이승윤’으로 다시 불리게 된 것만으로도 ‘개승자’의 최대 수혜자”라고 말했다. ‘개승자’로 지난 연말 KBS 연예대상 우수상도 받았다.

이승윤은 홍나영(31), 심문규(32), 쌍둥이 이상민·이상호(41)와 함께 짠 팀으로 나와 유튜브 좋아요 수, 생방송 문자투표에서 압도적 점수를 얻어 파이널 라운드 1위를 차지했다. 현장 관객 점수도 내내 1~3위였다. 이들의 코너 ‘신비한 알고리즘의 세계’(신알세)는 유튜브 알고리즘을 따라 황당하게 이어지는 영상을 재생했다 멈췄다 하는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현실 고증’ 개그다.

‘헬스’로 검색을 시작해 ‘헬스보이’ 이승윤, 퍼스널 트레이너가 가슴 근육으로 춤추는 영상 등을 거쳐 ‘제로투’(SNS에서 유행하는 짧은 춤) 영상으로 이어지는 식이다. ‘먹방’을 검색해 나온 레몬 먹방이 비타민 함유 음료인 오로나민씨로 연결되고, 김연경-식빵언니-빵상 등으로 아무렇게나 이어지는 알고리즘을 그대로 표현했다. 이승윤은 “모두가 예측할 수 없이 뜨는 알고리즘을 경험해 ‘예측이 안 되는’ 점이 오히려 재밌었던 것 같다”며 “알고리즘 아이디어는 홍나영이 시작했는데, 멤버를 잘 고른 덕에 첫 단추를 잘 끼워 우승까지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개승자’ 초반에는 12팀 중 ‘가장 먼저 탈락할 것 같은 팀’으로 꼽혔다. 이승윤은 “내가 2015년에 마지막으로 개그 무대에 섰고 그 뒤로 산에만 다녔다고 감이 떨어진 것으로 생각했나 보더라”며 “탈락 1순위로 꼽히자 첫 회에 떨어지면 안 되겠다는 오기가 생겼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신알세’는 8~10분 안에 15~20여 개의 ‘밈’(짧은 상황)을 빼곡하게 채워 넣었다. 밈 하나당 10~15초에 불과하다. 보통 개그보다 2~3배 빠르다. 그는 ‘다음에 뭐가 나올지 예상하기 전에 미리 나와버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빠른 박자에 맞추도록 후배 개그맨들에게 밈 장면이 펼쳐지는 공간 앞의 빨간색 커튼을 급히 여닫는 역할을 별도로 맡겼다. 이승윤은 상금 1억원을 팀원 다섯 명이 나눈 뒤 다시 일부를 모아 ‘커튼맨’ 이창윤·방주호에게 나눠줄 생각이라고 했다.

GD를 따라하는 ‘GD병’ 악뮤 찬혁, ‘퇴사짤’ ‘사딸라’ ‘노담이면 좋겠어’, 카페베네 엔딩 등 SNS에서 친숙한 여러 이미지와 ‘자연인’ 이승윤 패러디,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판정 패러디(‘눈 뜨고 코 베이징’) 등을 개그 밈으로 재현했다. 지압판·레몬·아이스크림·콜라먹기·김치싸대기 등도 활용했다.

안무가 아이키, 개그콘서트 ‘이태선 밴드’의 이태선, 이수지 등 의외의 인물도 재미를 더했다. 파이널 3차전에선 이승윤의 여덟 살 아들도 나왔다. 아이키는 직접 섭외했다는 그는 “2020년 그의 안무 영상을 보고 춤이 마음에 무척 들어 무작정 연락했고, 지금도 친하다”고 밝혔다.

쉴 때도 유튜브와 SNS 짧은 영상 등을 본다는 그는 함께 출연한 91년생 홍나영, 90년생 심문규 등과 세대 차도 별로 느끼지 않았다고 한다. SNS 밈으로 채운 그의 코너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요즘은 50~60대도 유튜브를 봐서 이를 대부분 안다”면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웃기는 게 과제”라고 말했다.

‘개승자’ 시청률은 지난해 11월 13일 첫 회 5%(닐슨코리아)로 시작해 지난 12일 3.8%로 막을 내렸다. 이승윤은 “아쉽지만, 첫술에 배부를 순 없고 ‘개그 부활’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가능성은 봤다고 생각한다”며 “시즌2를 원하는 댓글도 많더라”고 지적했다.

최근 개인 유튜브를 개설해 개그를 하는 현상에 대해 그는 “개그맨 개인은 유튜브로만 해도 된다”며 “하지만 사람들이 유튜브만 보는 게 아닌데, 그 많은 TV 프로그램 중 코미디 프로그램 하나 없는 건 각박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 같이 보며 웃을 수 있는 개그 프로그램이 방송사마다 하나쯤은 있으면 좋지 않을까”라며 “KBS도 개그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껴서 좋은 기회를 만들어준 만큼, 개그맨들이 다 같이 노력할 기회가 또 있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신인도 너무 많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