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安의 반박 “尹측, 국민경선 입장표명 없었다…도리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7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의 단일화 결렬에 대해 “제가 주장한 국민경선에 대해선 (국민의힘이) 어떤 입장표명도 없었다. 협상 상대자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전남 순천시 아랫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오후 전남 순천시 아랫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안 후보는 이날 오후 전남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유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오늘 아침 전해 온 내용을 듣고 (그간 주장했던 것과)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 고려할 가치가 없다고 결론을 내린 게 전부”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간 두 후보의 ‘전권대리인’으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과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단일화 협상을 벌여왔고, 안 후보로부터 이날 오전 9시에 단일화 결렬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 의원이 대화에 나선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전권대리인’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가 단일화 경선을 제안하고 일주일이 흐른 뒤 20일에 ‘더 이상 (협상)진행이 무의미하다’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런데 그 이후에도 잘못된 소문, 마타도어가 횡행했다”며 “그런데 어제(26일) 한 번 이야기를 해보자는 제안을 (윤 후보가)했다고 하길래, 도대체 어떤 말을 저에게 할 것인지에 대해 이 의원이 나가서 이야기를 듣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권대사 이런 개념은 저희에게 없다. 그냥 그 말을 듣고 저희끼리 논의한 끝에 결론을 내자, 이런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국민의힘이 제안한 내용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다만 안 후보는 “(그간 주장했던 것과) 그렇게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제가 계속 주장한 국민경선에 대해선 어떤 입장표명도 없었다. ‘안 받겠다’ 또는 ‘받겠다’조차 없었다. 다른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여론조사 이야기는 (협상 중) 나온 적이 없다”고 한 데 대해선 “협상이란 건 서로 얘기하는 건데, 저희가 협상 테이블에 올렸는데 그것이 없었다는 것은 상대자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의 연락에 응답하지 않은 데 대해선 윤 후보 지지자들의 ‘전화ㆍ문자폭탄’을 이유로 들었다. 안 후보는 기자들에게 자신의 휴대폰을 보여주며 “누군지 모르겠는데 계속 전화가 온다. 문자가 3만 개가 넘는데 그 전화로 어떤 통화를 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당(국민의힘)에서 어떤 채널을 통해 계속 제 번호를 지금 이 순간에도 뿌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런 짓을 하는 게 과연 협상 파트너로서의 태도인가”라며 “이건 당에서 공식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단일화 협상 재개 가능성에 대해선 “이미 분명히 시한이 지났다고 선언했다”며 선을 그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전남 목포에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한 직후에도 윤 후보의 단일화 협상 시도를 “립서비스”라고 하면서 “립서비스만 계속 하는 건 정치 도의상으로도 맞지 않고, 국민께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안 후보는 호남 일정을 소화하며 완주 의지를 다졌다. 목포역 유세에선 김대중 전 대통령을 “국민통합 대통령, 개혁 대통령, 글로벌 대통령”이라고 말하며 “저야말로 국민통합, 대한민국의 개혁, 글로벌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주장했다. 순천 아랫장에선 “의사 출신인 저만이 마스크를 빨리 벗게 할 수 있는 최고 적임자”라고 말했다. 순천에서 상인들이 “단일화하지 마시라, 완주하시라”고 말하자 “네, 저 마라토너입니다”라며 완주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전남 목포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상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전남 목포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상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안 후보는 광주에서 2018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언급하며 “사죄드리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호남에 뿌리를 둔 국민의당과 영남에 뿌리를 둔 바른정당을 통합하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국민통합을 광주가 이루는 건데 결과적으로는 설득할 시간이 부족했다”며 “그게 제 평생의 한”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지금도 시대정신이 국민통합이라고 믿는다. 국민 반을 적으로 돌리고 미워하면서 서로 싸우기만 하면 우리나라 어떻게 되겠나”라며 “그게 어쩌면 제 정치생명이 끝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선에 나온 절박한 이유”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