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밤에 카카오택시 왜 안잡히나 했더니…'골라태우기' 걸렸다 [e글중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카카오택시는 장거리 승객만 골라태운다’는 의심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23일 서울시는 카카오택시 운행 실태조사 결과 목적지에 따라 승객을 골라태우는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단거리 이동 시 카카오택시 호출이 어렵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택시 플랫폼 시장의 약 90% 점유율을 차지하는 카카오택시를 대상으로 2개월(지난해 10~11월) 동안 841대를 호출해 조사했습니다. 조사 방법은 여론조사 업체 조사원이 승객을 가장해 카카오택시를 직접 호출·탑승하는 ‘미스터리 쇼퍼’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조사결과 ‘평일 밤 시간대에 도심에서 비도심으로 가는 단거리’ 통행의 호출 성공률이 23%로 가장 낮았습니다. 같은 조건의 장거리는 호출 성공률이 54%로 2배 이상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거리와 시간대별 배차 성공률은 장거리(81.8%)보단 단거리(66.4%), 주말(88.1%)보다는 평일(63.3%), 아침(79.0%)·저녁(83.2%)보다는 밤 시간대(58.6%)일수록 호출 성공률이 낮았습니다. 또 최근 택시업계에서 불만을 표하는 카카오택시의 자사 가맹 택시 ‘콜 몰아주기’ 의혹도 일부 사실로 드러났으나 좀 더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서울 시내 도로를 주행 중인 카카오T블루 택시. 박민제 기자

서울 시내 도로를 주행 중인 카카오T블루 택시. 박민제 기자

서울시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카카오모빌리티, 정부 등 주체별 개선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카카오택시 측에는 승객의 목적지를 자치구 단위까지만 포괄적으로 표출하고 장기적으로는 목적지를 미표기하는 단계적 개선방안을 올해 초 요청했습니다.

평소 카카오택시의 골라태우기에 불편했던 경험을 호소하는 네티즌이 많습니다. “동생이 퇴원하는 날 카택시 불렀다가 혼났죠. 단거리를 왜 불렀느냐고 막 화내던데요? 4천원도 안 되는 거리를 만 원 줬어요.” “콜하고 5분 거리 10분 거리 하고 있는데 눈앞에 카카오 택시 빈 차 지나가더라 눈 오는 날 아픈 애 병원에서 링거 맞히고 나오는 길이였는데 일부 지역 일부러 콜 안 받고 지나가고 길 건너에 이마트도 있는데 빈 차들 5대 넘게 있는데 한 차도 안 받더라.”

목적지를 비공개로 설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도착지 나오지 않게 해야만 답이다. 택시기사 거의 99.9% 골라잡는다.” “목적지 비공개로 하고 콜 잡았으면 한다. 단거리는 무조건 안 태우잖아.”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시장 논리라는 반박도 있습니다. “택시 월수입 알고는 있나? 사납금이 얼마인 줄 알아? 저렇게 안 하면 최저임금도 안 되는데 너희라면 저렇게 안 하겠어? 저렇게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놓고 왜 택시 기사를 욕하지?” “당연한 거 아닌가 막말로 기본요금 3600원 받느니 28000원 받는 게 났지 그렇다고 손님이 계속 있는 것도 아니고 9시 술자리 끝나고 일제히 손님 콜 당연히 비싼 요금 기사도 잡지 누가 싼 요금 잡아.”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그만큼 시민에 대한 불편사항을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ID '치~~~~와'

#네이버

"몸이 안 좋아서 광화문 근처에서 차로 5분 이내의 거리 콜(6천 원 미만) 하면 아무도 안 잡힘. 그래서 바로 앞에 있는 검정 택시 물어보니 안 간다고 함. 블랙으로 콜 하니까 3만 2천 원 달라고 해서 그 돈 주고 불러서 감. 골라서 승객 받는 건 확실함."

ID 'magi****'

#네이버

"택시를 자주 타서 기사님들과 대화하는 시간이 많아서 알게 된 내용들이에요. 택시 기사님들이 단거리를 잡지 않는 건 카카오가 수수료를 많이 떼가서 그런 거예요ㅜ 그래서 단거리 타게 되면 수수료만 내고 실제적으로 자기가 벌게 되는 돈은 없으니까 안 잡게 되는 거죠 카카오 그림 그려져있는 택시는 길에서 자기가 태운 손님마저 수수료 떼 간다고 해요 수수료만 인하하면 될 문제인데 이게 근본적으로 기사님들 잘못만 있는 걸까요?"

ID 'rkfk****'

#다음

"콜이 안돼서 이제 안 탐"

ID '해우'

#네이버

"목적지를 잘못 봤다면서 여기인 줄 몰랐다며 더 가는 줄 알았다며..."아 콜 잘못 잡았네... (궁시렁궁시렁)" 하시는 기사님들도 있어요... 제가 돈을 내고 택시를 타면서 제 목적지가 여기여서 죄송해해야 하는 건지...; 그렇게 가까운 거리도 아니었는데ㅠㅠㅠ"

ID 'mins****'

#다음

"거부할 권리는 없는 거냐? ㅎㅎ
택시 기사들도 기회비용 생각해서 영업해야지 무슨 자선사업가도 아니고"

ID 'hsgp'


이시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