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경식 경총 회장, 3연임 성공…“반기업 입법 바로잡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22일 정기총회에 참석해 발언 중이다. 손 회장은 이날 연임에 성공했다. [사진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22일 정기총회에 참석해 발언 중이다. 손 회장은 이날 연임에 성공했다. [사진 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이 22일 회장직 연임에 성공했다. 2018·2020년에 이어 세 번째다. 경총은 이날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53회 정기총회에서 회원사 만장일치로 손 회장을 재선임했다고 밝혔다. 경총에 따르면 회장단은 이날 “손 회장이 지난 2018년 3월 취임 이후 4년 동안 내부 시스템을 혁신하고 경제단체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며 “특히 대선 국면과 수많은 친노조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손 회장의 경륜과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연임에 성공한 손 회장은 이날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정부·국회와의 정책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축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인을 옥죄는 반기업 입법을 바로잡고, 기업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경직된 노동시장을 개선하겠다”며 “산업 현장의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법치주의를 확립하고 선진적 노사관계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실 경총 내외에선 그간 “손 회장 체제의 경총이 정부의 정책 추진과정에서는 기업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시키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형편이다. 때문에 ‘일부 대기업들이 손 회장의 연임에 반대한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돌았었다. 손 회장으로선 풀어야 할 숙제다.

한편,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과 비상근 부회장 18명, 감사 등 임원은 회장 추천을 거쳐 재선임됐다. 문홍성 두산 사장, 이형희 SK 사회적가치(SV)위원회 위원장, 정상빈 현대자동차 부사장, 최원혁 LX판토스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등 5명은 비상근 부회장으로 새로 선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