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택가 소음·악취" VS "무슬림 거부감"…대구 이슬람사원, 1년째 갈등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17일 대구시청 앞에서 지역 시민단체가 대구 이슬람 사원 공사중지 사태 1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대구참여연대

17일 대구시청 앞에서 지역 시민단체가 대구 이슬람 사원 공사중지 사태 1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대구참여연대

법원은 건립 공사 허용했는데…

대구 북구 주택가에서 이슬람 사원 건립을 두고 발생한 찬반 갈등이 1년째 이어지고 있다. 법원이 ‘이슬람 사원 건립공사 중지 처분’에 대한 취소 명령을 내린 상황에서도 여전히 양측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사원 건축주 측은 최근까지도 계속해서 이슬람 사원 건립공사를 시도하고 있지만 공사는 진전이 없다. 주민들이 건축 예정지로 들어가는 길목을 차량으로 막아두고, 공사 관계자들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막아서는 상황이 이어져서다.

이슬람 사원을 둘러싼 갈등은 2020년 9월 대구 북구청이 대현동 경북대 서문 인근 주택가에 사원 건축을 허가하면서 불거졌다. 대구건축공사감리운영협의회가 고시한 건축허가표지에 따르면 이 시설은 2020년 9월 28일 북구청으로부터 ‘2종 근린생활시설’ 용도로 건축허가를 받았다. 연면적 245.14㎡를 포함해 지상 2층으로 180.54㎡ 증축이 이뤄질 예정이었다.

처음에는 공사가 문제 없이 진행됐지만, 지난해 2월부터 철골 구조물이 설치될 때부터 불협화음이 시작됐다. 이슬람 사원의 외형이 갖춰지기 시작하자 주민들이 북구청에 민원을 넣었다. 당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구 주거밀집지역에 이슬람사원 건립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도 올라왔다. 청원은 1만860명의 동의와 함께 한 달 뒤 종료됐다. 재산권 침해와 소음 등을 이유로 주민 반대가 이어지자 북구청은 공사를 멈추도록 조치했다.

이슬람 사원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신자들이 몰려와 종교 행사를 하면 소음이 나고 음식을 만들면서 악취가 발생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사원 건축주 측은 “사원이 지어지는 곳은 가정집에서 1m밖에 떨어지지 않은 주거밀집지역”이라고 반박했다. 주민들은 표면적으로 ‘소음’과 ‘악취’를 반대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이슬람 문화에 대한 거부감도 저변에 깔렸다”는 말도 나온다.

지난해 5월 20일 오후 대구 북구 대현동 경북대학교 서문 인근 이슬람 사원 건축현장에서 인근 주민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이곳에 건립 중이던 이슬람 사원은 주민 반대에 부딪혀 지난해 2월 공사가 중단됐다. 뉴스1

지난해 5월 20일 오후 대구 북구 대현동 경북대학교 서문 인근 이슬람 사원 건축현장에서 인근 주민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이곳에 건립 중이던 이슬람 사원은 주민 반대에 부딪혀 지난해 2월 공사가 중단됐다. 뉴스1

이에 대해 대구참여연대와 경북대 민주화교수협의회, 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동조합 경북대지회, 인권운동연대 등은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주민 생활 불편에 따른 민원은 그 실태를 확인해 심각성 여부에 따라 조치해야 할 것”이라면서 “종교적·문화적 편견과 혐오에 기반을 둔 주장은 종교 다원성과 문화 다양성이라는 보편적 시대정신에 반하는 것으로 공공기관은 이를 배격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법원이 공사 중지 처분 취소명령을 내리고 북구청이 이에 항소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공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지자체가 뒷짐만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슬람 사원 갈등을 해결해야 할 책무를 지고 있는 북구청은 뒷짐을 지고 있으며 전국적 차별과 인권침해 현안이 되는 이슬람 사원 갈등에 대해 대구시마저 공공기관의 책무를 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1년 동안 이슬람 사원 공사는 일부 주민들의 공사 방해로 전혀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공사대금이 천정부지로 뛰어올라 이슬람 사원은 심각한 재산상 손실을 보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공사 중지 행정명령 이후 무슬림 유학생에 대한 편견과 혐오 차별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무슬림 유학생들은 인권침해와 폭력에 깊은 상처를 받았다”고 했다.

대책위는 대구시에 무슬림 유학생에 대한 혐오 차별에 반대 입장을 내고 이주민 혐오 차별을 방지하기 위한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북구청 단위의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며 “제가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