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소와 제주평화연구원은 2022년 2월 16일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의 상호 협약 주요 내용은 △행사개최 및 연구프로젝트 수행에 상호 협력 △학술·연구정보 교류 및 공동 학술회의 개최 △연구인력 교류 및 시설 공동 활용 △기타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이다.
이날 MOU 체결과 더불어 학술대회가 개최되었으며, 고려대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소 이재학 소장, 제주평화연구원 한인택 원장,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오일석 연구위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환태평양 지역의 분쟁과 평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적 갈등의 통합’이라는 주제로 동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된 이 대회는 고려대학교 스페인·라틴아메리카연구소, 제주평화연구원, 고려대학교 서어서문학과가 공동으로 개최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제주평화연구원 한인택 원장은 ‘유럽과 동남아의 안보협력: 동북아에의 함의’라는 주제로 기조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이어 △평화와 갈등의 극복 △사회적 갈등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라틴아메리카의 환경과 갈등 △라틴아메리카 분쟁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총 4개 세션에 걸쳐 학술 논의가 진행되었다.
학술대회에는 한국, 미국, 유럽, 동남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전문가 10여명이 오프라인으로 참가해 환태평양 지역의 경제, 정치, 법, 역사, 경영, 빅데이터 분석 등의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