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에이즈 정복하나…HIV 감염된 백혈병 여환자 완치 성공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가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모습. AP=연합뉴스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가 체내 세포를 공격하는 모습. AP=연합뉴스

미국 의료진이 제대혈(탯줄혈액) 줄기세포를 이식해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백혈병 환자의 백혈병과 HIV를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줄기세포를 이식해 HIV를 치료한 건 미국에서 역대 세번째인데, 여성으로는 그가 처음이다.

1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UCLA 이본 브라이슨 박사 연구팀과 존스홉킨스대 데버라 퍼소드 박사 연구팀은 HIV에 걸린 백혈병 환자에게 HIV 저항성 기증자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식, 백혈병과 HIV를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 이 내용은 CROI 학회에서 발표됐다.

환자는 중년을 넘긴 혼혈 여성으로 2013년 6월 HIV양성 진단을 받은 뒤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왔다. 그후 2017년 3월엔 급성 골수성 백혈병 진단까지 받았다. 그러던 중 2017년 8월 HIV가 인체 세포에 침투하는 것을 막는 변이를 가진 기증자의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식받았고, 가족에게도 적합성이 부분 일치하는 줄기세포를 이식받았다.

이 환자는 줄기세포 이식 37개월 뒤부터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중단했고, 이후 14개월 이상 혈액에서 HIV가 검출되지 않았다. 백혈병 역시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진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전문가인 스티븐 딕스 UC샌프란시스코 교수는 "환자가 혼혈이라는 점, 그리고 여성이라는 점이 과학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실제 치료에 미치는 영향 면에서도 중요하다"고 연구를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