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전기차 1.7배 늘었는데…"충전소 부족" 72%가 정책 불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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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5면

제네시스 전용 충전소에서 무선 충전 중인 차량과 충전기. [사진 현대차]

제네시스 전용 충전소에서 무선 충전 중인 차량과 충전기. [사진 현대차]

전국에 전기차 충전기가 10만 대를 넘어섰지만 여전히 충전기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기차 구매자 중심으로 아파트 단지 내 전기차 충전기를 늘려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전기차 충전정보 애플리케이션 ‘EV인프라’를 운영하는 벤처기업 소프트베리는 EV인프라 앱 이용자 18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기차 정책 만족도 설문조사를 14일 발표했다.

정부 전기차 충전 정책 만족도. 그래픽 김은교 기자

정부 전기차 충전 정책 만족도. 그래픽 김은교 기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자 10명 중 7명(전체 응답자의 72%)이 정부의 전기차 충전기 정책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가장 개선이 시급한 정책으로는 ‘전기차 충전기 시설 보급 확대(40%)’가 가장 많았다. 이미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시설을 ‘제대로 관리해 달라’는 의견(32%)과 ‘급속충전기 보급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21%)이 그 뒤를 이었다.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전기차 충전 정책. 그래픽 김은교 기자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전기차 충전 정책. 그래픽 김은교 기자

전기차 충전 시설을 확대할 필요가 있는 장소로는 아파트 단지(35%·복수응답)를 꼽은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고속도로 휴게소(22%), 주유소(21%), 대형마트·백화점 등 대형 상업시설(12%) 순으로 답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달 28일부터 100세대 이상 아파트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자동차법)’ 일부 개정안을 시행하고 있다. 개정안엔 신축 아파트의 경우 총 주차대수의 5%, 구축 아파트는 총 주차대수의 2% 이상에 해당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이 개정안에 대해 ‘적절하다’는 응답은 과반 이상(56%)이었다.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가 필요한 장소. 그래픽 김은교 기자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가 필요한 장소. 그래픽 김은교 기자

국내에서 전기차 구입자는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3만1443대로, 2020년(9만6481대) 대비 71.5% 증가했다. 전기차 신규 등록대수(10만대)도 2020년(4만6000대) 대비 115% 늘었다. 현대자동차(44.0%)와 기아(23.7%)가 한국 전기차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고 있고,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14.2%)가 그 다음으로 점유율이 높다.

한국 도로에서 가장 많이 돌아다니는 전기차는 누적 등록대수 기준으로, 현대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EV(3만2789대·14.2%)다. 현대차의 전기 트럭 포터Ⅱ(2만4599대·10.6%)와 준중형 SUV 아이오닉5(2만2583대·9.8%) 등이 뒤를 이었다. 수입 전기차 중에서는 테슬라의 중형 세단 모델3(2만1456대·9.3%)을 가장 흔히 볼 수 있다.

박용희 소프트베리 대표는 “전기차 보급 추세가 속도가 나는 만큼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가 발맞춰 이뤄져야 한다”며 “다만 양적으로 충전시설 개수를 늘리기보다는 실제 이용자의 수요를 반영해 충전시설 보급을 확대·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뉴스1]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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