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장에 6500㎡ 초대형 스크린도 등장…사이니지 시장 뜬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5면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경기장에 삼성전자가 만든 초대형 LED 스크린. [사진 삼성전자]

미국 로스앤젤레스 소파이 경기장에 삼성전자가 만든 초대형 LED 스크린. [사진 삼성전자]

1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제56회 북미 프로 미식축구(NFL) 챔피언 결정전인 ‘수퍼보울’에 초대형 360도 원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이 등장한다. 경기장 지붕 아래를 꽉 채운 이 스크린은 삼성전자가 제작했다.

무게 997t에 달하는 초대형 전광판을 어떻게 천장 아래 매달 수 있었을까. 수퍼보울 경기가 열리는 소파이 경기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미식축구팀 로스앤젤레스 램스의 유튜브 채널에 이 과정이 상세히 담겼다. 소파이 경기장은 2016년에 공사를 시작해 2020년에 준공됐다. 공사비만 49억6300만 달러(약 6조원)가 들었다. 길이 약 110m, LED 스크린 면적이 약 6500㎡에 달하는 전광판은 경기장 바닥으로부터 37.1m(122피트), 지붕 캐노피(덮개)로부터 21.3m(70피트) 아래까지 들어 올려져 고정됐다.

물결을 형상화한 올레드 조형물. [사진 LG전자]

물결을 형상화한 올레드 조형물. [사진 LG전자]

스카르피 헤디슨 소파이 경기장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현지 인터뷰에서 “미래 모든 경기장에서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이나 프로젝터에 영상과 정보를 표시하고 네트워크로 원격 관리하는 융합 플랫폼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전 세계 사이니지 시장이 2023년 199억 달러(약 23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국의 경쟁력도 높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시장 1, 2위를 다툰다. LG전자도 사이니지 제품을 미디어 아트와 접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린 ‘불가리 컬러전’에 올레드 사이니지 등을 설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