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故김인혁 아웃팅했다' 악플에 분노한 홍석천 "너희는 살인자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故) 프로배구 선수 김인혁, 방송인 홍석천. [홍석천 인스타그램 캡처]

고(故) 프로배구 선수 김인혁, 방송인 홍석천. [홍석천 인스타그램 캡처]

방송인 홍석천이 절친했던 고(故) 프로배구 선수 김인혁(27·삼성화재 블루팡스)을 애도하는 글을 쓴 뒤 쏟아진 악성 댓글에 분노했다.

7일 홍석천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악플러들한테 한마디 하자. 악플 다는 인간들은 글 이해력도 없는 거냐. 무슨 아웃팅이고 무슨 고인 모독이냐”며 관련 기사 댓글을 캡처해 올렸다.

여기엔 ‘고인을 강제 아웃팅했다’, ‘고인을 욕보였다’며 홍석천을 비난하거나 고인을 모욕하는 악플이 담겨 있었다.

홍석천은 “다르다는 말뜻이 동성애자라는 게 아니라 보통 생각하는 남자배구선수와는 조금 다른 자기표현방법 때문에 온갖 악플과 스트레스를 견뎌야 했던 인혁이의 아픔을 얘기한 건데. 이제 나를 공격하네”라며 악플러들에 일침을 가했다.

이어 “커밍아웃하고 22년 동안 수많은 악플을 견뎌왔는데 이젠 나도 좀 할 말은 해야겠다”라며 “악플러들 너희는 살인자야. 이젠 참지 못하겠다. 고인과 고인 가족을 더 힘들게 하지 말고 이제 그만해라. 경고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혁이가 그동안 어떤 일들을 당했는지 얼마나 힘들어했는지 모르면 잠자코 입 다물고 있어라”라고 덧붙였다.

또 홍석천은 “너희 손끝에서 시작된 칼날에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어 나갔는지 난 분명히 기억할 것”이라며 “악플 방지법이든 차별금지법이든 시스템이 안 돼 있다고 맘껏 손가락질해도 되는 건 아니다. 그 칼날이 너희 자신을 찌르게 되는 날이 올 거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악플러들 너희는 살인자”라고 강조했다.

고인이 지난해 8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 인스타그램 캡처]

고인이 지난해 8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글. [ 인스타그램 캡처]

앞서 고인은 지난 4일 자택서 숨진 채 발견됐다. 타살 혐의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그는 그동안 악플에 시달려 왔다. 그는 지난해 8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십 년 넘게 들었던 오해들, 무시가 답이라 생각했는데 저도 지쳐요. 수년 동안 절 괴롭혀 온 악플들 이제 그만해주세요. 버티기 힘들어요. 이젠”이라며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후 지난 6일 홍석천은 고인을 애도하는 글을 남겼다. 그는 “정치의 계절 올림픽의 계절 전염병의 계절에 사람들 머릿속엔 각자의 실속만 생각하게 되는 현실이 마음을 짓누른다. 말 한마디 하기 힘든 요즘 그 비겁함에 또 한 명의 동생을 지키지 못했다”고 적었다.

이어 “나와 다르다는 이유 하나로 사람을 공격하고 차별하고 죽음으로 몰고 가는 사람들의 잔인함은 2022년 지금 이 땅에서 매일 벌어지고 있다. 나는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 걸까”라고 했다.

그러면서 “나는 정말이지 무능하다. 김인혁 선수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덧붙였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