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J잼미 모녀 죽인 혓바닥 살인마"…유튜버·악플러 처벌청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BJ잼미 유튜브 캡처

BJ잼미 유튜브 캡처

유튜브와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BJ잼미(27·본명 조장미)가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떠난 것과 관련, 그를 '남혐'으로 비난했던 유튜버와 악플러의 처벌을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지난 5일 한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유튜버이자 방송 스트리머 잼미가 유튜버 A씨의 허위사실 유포로 인해 악성 댓글과 루머에 시달리다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적었다.

그는 "대다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잼미를 추모하는 글과 악플러들에 대한 비판이 올라오고 있다"며 "그러나 과거 잼미에게 악플을 달았던 안티페미니즘 성향 남초사이트가 죽음의 책임을 다른 곳에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남초사이트'에서 고인을 모독하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잼미는 지난 2019년 남성 혐오로 의심되는 손짓을 취했다는 이유로 일부 네티즌들로부터 항의와 비판을 받았다. 유튜버 A씨도 잼미의 ‘남혐’ 의혹을 담은 영상을 3차례 올렸다. 논란이 커지자 잼미가 사과하며 중단을 호소했으나 사그라지지 않았다.
A씨는 잼미 어머니가 극단적 선택을 한 뒤 관련 영상을 모두 내렸다.

청원인은 "A씨의 영상 때문에 페미니스트도 아닌 사람을 페미니스트로 몰아갔다"며 "심한 욕설과 성희롱으로 한 사람의 인생을 망가뜨렸다"고 분노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오른 관련 청ㅝ. 홈페이지 캡쳐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오른 관련 청ㅝ. 홈페이지 캡쳐

또한 "잼미를 극단적 선택으로 몰고 간 커뮤니티 이용자 아이피 추적을 통해 강력 처벌해야 한다"며 "이 사건의 원흉인 A씨는 모욕죄, 허위사실 유포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6일 오후 4시 기준으로 6만명의 동의를 얻은 이 청원은 현재 관리자가 문구 등을 검토하고 있다.

청원서 지목된 유튜버는 '사과 영상'

한편 해당 청원에서 지목된 유튜버 A씨는 같은날 사과 영상을 올렸다.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에서 A씨는 “잼미라는 스트리머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너무 충격이었는데 이 영상을 찍으면서도 굉장히 떨린다”고 했다.

그는 “제 책임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미 늦었지만 이렇게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 이미 잼미님께는 진심으로 사과의 메일을 보낸 적이 있다”며 잼미에게 보낸 메일을 공개했다.

A씨는 그러나 당시 잼미를 모함한 당사자가 자신이 처음이 아니고, 뒤늦게 관련 이슈를 정리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그렇다고 책임이 없는 것이 절대 아니다. 조회수와 채널 성장에 눈이 멀어 인터넷을 며칠간 시끄럽게 했던 그 논란의 태풍 속에 휩쓸려서 저 또한 이슈 유튜버로서 영상을 만들게 됐고 잘못이 있다고 본다”며 “잼미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잼미의 삼촌이 5일 오전 남긴 글. [잼미 트위치 커뮤니티 캡처]

잼미의 삼촌이 5일 오전 남긴 글. [잼미 트위치 커뮤니티 캡처]

잼미의 줌음 이후 A씨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한층 커지고 있다. 프로게이머 출신 황희두 민주연구원 이사는 지난 5일 SNS에 A씨와 이른바 '남초 커뮤니티'의 악플러들을 향해 "아직도 심각성을 모른 체하며 어떻게든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하고 있다”, “문제의 본질은 ‘혓바닥 살인마’ A씨와 커뮤니티 악플러들의 ‘온라인 집단 린치’로 인해 한 가정의 모녀가 죽음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