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소비자물가 3.6% 상승…4개월 연속 3%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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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신선식품 판매대. 연합뉴스

지난달 10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신선식품 판매대. 연합뉴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3.6% 올라 4개월 연속 3%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22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4.69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6%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0년 9월부터 2012년 2월까지 18개월 연속 3%대 이상을 기록한 뒤 2%대 이하에서 움직이다가 작년 10월(3.2%) 9년 8개월 만에 3%대로 올라섰다.

품목별로 보면 공업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4.2%, 농축수산물이 6.3% 올랐다.

전기·가스·수도와 서비스 물가는 각각 1년 전보다 2.9% 올랐다. 특히 외식(5.5%) 등 개인서비스(3.9%) 부문이 크게 상승했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는 4.1%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3.0% 올랐다. 2012년 1월(3.1%) 이후 10년 만에 3%대를 기록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물가 상승 폭이 높은 데는 수요측 상승 요인도 있지만,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이나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대외 공급 측면 상승 요인도 컸다"며 "당분간 상당폭의 오름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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