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문대학 교·직원 대상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개설했다

중앙일보

입력 2022.01.10 17:18

업데이트 2022.01.10 17:27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대구보건대학교 총장)는 코로나19 상황 속 2022년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프로그램을 1월 11일(화)부터 2월 22일(화)까지 전국 133개 전문대학 교ㆍ직원을 대상으로 5개 분야 14개의 연수과정을 개설하고 36회차 운영한다.

이번 동계 온라인 원격연수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8개 과정을 신규로 개발, 개설했다. 이번 동계 온라인 연수의 특징은 모든 과정을 실시간 온라인 원격으로 진행하고 코로나19 상황 속 협의회가 상시 운영하면서 쌓아온 온라인 원격연수의 노하우를 통해 연수 기획 단계에서부터 모든 과정 콘텐츠를 온라인 원격연수에 특화시켜 개발함으로써 대면 집합연수보다 더 효과적인 연수과정들을 준비했다.

이번 동계방학 연수 분야는 전문대학 현장의 수요 반영과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향후, 전문대학 교ㆍ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수법을 포함한 교육혁신 역량과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어 연수과정들을 구성했다. 이를 위해 ①교수학습법 분야(8개 과정, 18회차), ②역량기반 교육과정 분야(2개 과정, 8회 차), ③산학협력 강화 분야(1개 과정, 4회 차), ④인포그래픽 활용 분야(1개 과정, 4회차), ⑤온라인 해외연수 분야(2개 과정, 2회 차), 총 5개 분야의 14개 과정을 개설하고 총 36회 차를 운영한다.

연수 분야별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블렌디드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온라인 교수학습법 분야 진행”

교수학습법 분야에서는 블렌디드 교육과정에서 최신 디지털 도구 등을 활용한 효과적 온라인 수업운영을 통해 학습자가 수업에 몰입하고,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다양한 수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교수학습법을 마련했다. 또 실제 교육현장의 강연자 사례 등을 통해 본인 수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새 학기 수업 설계와 운영에 있어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는 과정들로 구성했다.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과 성과분석/ 성과관리 사례중심 과정 및 산학협력활동 최적화 방안을 통한 산학협력 강화 분야 개설”

교육혁신을 위해 운영해오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 운영 및 핵심역량 진단 평가를 통해 산출된 각종 교육 데이터들을 활용한 성과분석 및 성과관리 방안 등을 전문대학의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도록 2개 과정을 신규로 개설했다. 또한, 인증 및 각종 평가와 재정지원 사업을 사전 대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산학협력활동의 최적화 방안과정도 개설했다.

-“직업교육 해외 동향파악과 정보 제공을 위한 온라인 해외연수 분야 운영”

온라인 해외연수를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 선진대학의 교육현장 방문 단절상황 극복을 위해 선진 교육 현장 정보와 운영형태 및 동향 등을 현장성 있게 온라인 원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통한 개인 맞춤형(Adaptive learning) 학습이나 역량기반 교육과정에서의 효과적 운영사례 등을 해외 전문가와 토론하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학성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역량개발지원실장은 “‘2022년 1~2월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는 전문대학 교원의 교수력 향상을 위한 교육혁신역량 강화 지원과 직원의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자기개발 기회를 제공하고자 전문대학 현장에 맞게 실제 운영사례 위주의 연수과정들을 기획하고 개발했다”며 “기존 대면 집합연수 강연을 온라인으로 옮겨 연수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온라인 원격연수에 맞춰 특화된 연수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효과적 연수과정들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연수신청 안내 단계에서부터 연수 후 학습공동체를 통한 지속적 정보 제공까지 연수 참가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동계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니 전문대학 교직원들이 연수 관심분야의 참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자기개발의 기회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22년 1~2월 동계방학 온라인 원격연수 과정 세부 일정과 연수신청은 전문대학 교직원 연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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