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50억 클럽’ 박영수 전 특검 재소환… 대장동 로비 수사 물꼬틀까

중앙일보

입력

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

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

검찰이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해 박영수(69) 전 국정농단 특별검사를 한 달여 만에 다시 소환 조사했다. 박 전 특검에 대한 재소환을 계기로 지지부진했던 대장동 사업 관련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가 다시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검찰, 박 전 특검 40일 만에 재소환

5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박 전 특검을 소환 조사했다. 지난해 11월 26일 다른 50억 클럽 멤버로 지목받는 홍선근 머니투데이미디어그룹 회장과 함께 첫 소환 조사를 받은 지 40일 만이다. 당시 박 전 특검은 조서 열람 시간을 포함해 총 12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두 차례 조사 모두 중앙지검 청사 1층 현관이 아닌 지하주차장과 연결된 통로나 별관 등을 통해 비공개로 진행됐다.

그는 2015년 2월 6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의 주요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가 설립된 이후부터 2016년 11월 특검에 임명되기 직전까지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활동했다. 박 전 특검의 딸도 화천대유에서 6년가량 일하다 최근 퇴직했다. 박 전 특검은 딸을 통해 퇴직금과 성과급 명목으로 수십억원을 약속받은 것으로 검찰은 의심한다. 아직 퇴직금 등은 지급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 박 전 특검의 딸이 지난해 6월 대장동 미분양 아파트(화천대유 보유분)를 시세의 절반가량 가격으로 분양받았는데, 이 역시 박 전 특검에 대한 로비가 아닌지도 수사 대상이다.

대장동 민간사업자 측 핵심 인물들과 박 전 특검의 인척인 분양대행업체 이모 대표 간 복잡한 돈거래도 검찰이 들여다보는 중이다. 토목업자 나모씨는 2014~2015년께 이 대표에게 “공사 수주를 하도록 도움을 달라”며 20억원을 건넨 뒤 공사에 참여하지 못 했고 2019년 건넨 금액의 5배인 100억원을 돌려받았다. 이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56·구속기소)씨가 이 대표에게 건넨 109억원 중 일부다. 또 이 대표는 2014~2015년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의 소유주인 남욱(48·구속기소) 변호사에게 분양·토목업체 선정 등을 약속받는 대가로 45여억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50억 클럽 의혹은 지난해 10월 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에 의해 불거졌다. 김만배 씨로부터 50억원을 이미 받았거나 추후 받기로 약속된 로비 대상 아니냐는 의혹이다.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53·불구속기소) 회계사의 내부고발성 녹취 파일 등에 근거한 폭로였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 10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임현동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 10월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임현동 기자

50억 클럽 주요 타깃 곽상도…현재까지 2차 소환 일정 협의 없어

50억 클럽 멤버로는 박 전 특검과 홍선근 회장 외에 곽상도(62) 전 무소속 의원과 권순일(62) 전 대법관 등도 지목돼 있다. 곽 전 의원과 권 전 대법관은 지난해 11월 27일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이 가장 많은 수사력을 쏟고 있는 대상은 야당 정치인이자 ‘문재인 저격수’로 불려온 곽 전 의원이다.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지난해 12월 1일 기각되기도 했다. 이후 같은 달 30일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소환 조사했다. 곽 전 의원이 2015년 3월 화천대유 측으로부터 “하나금융지주 임직원 등을 상대로 하나은행이 컨소시엄에 잔류하도록 알선해달라. 그 대가로 향후 사업 이익금 등을 분배해주겠다”라는 청탁을 받고 김정태 회장에게 영향력을 끼친 것으로 검찰은 의심한다.

곽 전 의원의 아들이 2015년 6월부터 2021년 3월까지 화천대유에서 6년가량 동안 일한 뒤 퇴직금·성과급 및 위로금 등의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았는데, 검찰은 사실상 화천대유 김씨가 곽 전 의원에게 약속한 뒷돈(범행금액 세금 등 공제 후 25억원)을 준 셈이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곽 전 의원은 이날 중앙일보에 “현재까지 검찰로부터 추가 소환 일정 등과 관련한 연락을 받은 사실이 없다”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