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수입이념 사로잡힌 민주화'…與 "무식한 색깔론"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0년대 민주화 운동에 대해 "수입 이념에 사로잡힌 분들과 같은 길을 가는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가톨릭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외국에서 좋은 것을 수입하는 게 무엇이 잘못됐는가"라며 "수입하는 문제가 아니고 서로 교류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는 공자 사상에서부터 있다. 윤 후보의 인문학적 지식이 상당히 부족한 것을 드러내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의 발언은) 소위 운동권 학생들이 쓴 사회주의 이념을 암시한 것 같은데, 그것도 다 변화해 발전한 것"이라며 "우리나라 보수 세력이 그렇게 떠받드는 박정희 (전) 대통령도 한때는 남로당 당원이었다"고 밝혔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대한민국의 인권은 수입한 것인가"라며 "(이 발언은) 폄훼도 오독도 아니다. 그냥 '무식'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 시대의 사상과 가치는 물건처럼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교류한다고 한다"며 "민주주의의 본질조차 알지 못하는 후보가 어떻게 위기의 시대를 극복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선대위 최지은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윤 후보는 '주체사상'을 운운하며 색깔론으로 매도까지 했다"며 "윤 후보가 말한 '배운 것이 없으면 자유가 무엇인지 모른다'는 발언의 충격이 가시지 않았는데 오늘은 색깔론을 들고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얼마나 많은 희생과 역사의 상처 속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이뤄졌는지를 모르는 사람은 정치를 할 자격도 없다"면서 "아무리 지지율 하락이 무섭더라도 이건 아니다"고 비난했다.

한편 청년정의당 강민진 대표는 SNS를 통해 "윤 후보는 대체 어느 나라 대통령이 되고 싶길래 우리 역사를 외국산 취급을 한단 말인가"라며 "국민의힘 정강에도 민주화 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되어 있다. 그런 국민의힘은 어디 외국에서 수입한 이념에 사로잡혔는가"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