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의 기업]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2021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한국서부발전·한국사회복지협의회

‘2021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식 후에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정선용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 올해 및 전년도 수상자, 심사위원단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2021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식 후에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 서상목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정선용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 올해 및 전년도 수상자, 심사위원단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2021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식이 지난 16일 라마다서울신도림 호텔에서 열렸다. 한국서부발전 주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관, 행정안전부와 중앙일보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공식 유튜브 채널 ‘나눔채널 공감’을 통해 온라인 실시간 중계됐다.

한국서부발전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경제 ▶문화 ▶환경 ▶복지 ▶교육 부문에서 사회혁신 활동을 전개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개인을 체인지메이커로 선정해 이날 시상했다. 수상자는 ▶이태성 ㈜더뉴히어로즈 대표 ▶조권능 ㈜지방 대표 ▶권오현 빠띠&코드포코리아 활동가 ▶박이슬 치도 대표 ▶박미현 ㈜터치포굿 대표 ▶김소령 (사)열린옷장 대표 ▶함의영 피치마켓 대표로 지난 9월 27일부터 10월 25일까지 공모해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상금 및 표창장과 함께 부상으로 금메달(300만원 상당)을 수여했으며, 국·내외 사회혁신가와의 네트워킹 기회도 제공한다.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 프로그램은 한국서부발전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적가치 모델 발굴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혁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19년 시작해 올해로 3회를 맞았다. 우리 사회의 변화를 위해 헌신하는 활동가를 발굴·지원하고 민·관이 협력해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국민 인식 개선 및 이해도 제고를 위한 혁신모델을 발굴하고,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공익과 지역공동체 형성에 힘을 더하고자 마련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미래의 청년 사회혁신가를 육성하는 ‘체인지메이커 유스 리빙랩 2기’ 과정에 참여하는 청년 30명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체인지메이커 유스 리빙랩’은 한국서부발전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사회 변화를 꿈꾸는 만 19~34세의 청년들이 모여 사회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를 가지며, 문제의 현장에서 작동하는 해법을 함께 만들고 실험하는 리빙랩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시상식을 주최한 한국서부발전 박형덕 사장은 “우리 사회가 더불어 잘사는 따뜻한 공동체 사회로 발전하고, 국민의 삶의 질 수준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체인지메이커가 필요하다”며, “ 미래 세대의 사회혁신가 양성에도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또 시상식을 주관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상목 회장은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 시상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혁신가를 발굴하고 지원함으로써 우리 사회 곳곳에 변화의 씨앗을 뿌리고 건강한 가치를 확산시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