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방역패스 뿔난 학부모 "전면등교시킨 유은혜, 미접종 탓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서울시학부모연합이 '전면등교 대책 마련 백신패스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서울시학부모연합이 '전면등교 대책 마련 백신패스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소년 방역패스 도입 철회를 촉구하는 학부모단체들의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학부모연합(서학연)은 7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년 백신 접종은 학생과 학부모의 자율 의지에 맡겨야 한다"며 "청소년 백신 접종을 강제하기 위해 만든 방역패스 도입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서학연은 "교육부가 준비 없이 전면등교를 시행해 아이들의 건강권과 학습권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해놓고도 백신 미접종 탓을 하면서 접종을 강요하고 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박재찬 서학연 회장은 "백신 미접종자 차별이나 소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던 정부가 두 달 만에 방역패스 도입을 강행하며 말을 바꿨다. 이런 정부를 믿고 아이들의 미래와 안전, 건강을 맡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무능을 더는 청소년과 아이들 탓으로 돌리지 말고 개인의 선택과 자율을 보장하며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정부의 방역패스에 반대하는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대구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2학년생으로 소개한 청원인은 지난달 26일 방역패스 반대 청원글을 올렸고, 해당 청원은 이날 오전 29만1955명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인은 "백신패스(방역패스)는 백신 안 맞은 사람은 인간취급조차 안 하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한다"며 "개인적으로 안전성 높고 검증된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절대 이 위험한 백신(을) 고통스럽게 맞을 생각 1도 없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 3일 발표한 특별방역대책에서 8주 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2월부터 12∼18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역패스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대상 연령대는 2003년 1월1일생부터 2009년 12월31일생까지다.

정부는 6일부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학원, PC방, 도서관 등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들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해당 연령층은 내년 2월부터 접종 완료 증명을 하거나 PCR 음성 확인서가 있어야 입장이 가능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