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악관 주치의 "바이든 제거 용종은 양성…추가조치 불필요"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31일 열린 글로벌 공급망 회의에서 발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지난달 31일 열린 글로벌 공급망 회의에서 발언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내시경을 통해 제거했던 대장 용종이 양성으로 판정받았다고 밝혔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주치의 케빈 오코너는 "바이든 대통령에게서 떼냈던 용종은 암으로 발전하기 전의 전암성"이라며 "추가 조치는 필요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오코너는 제거된 용종은 상피조직의 양성종양인 관샘종으로 판단했고, 바이든 대통령이 2008년에 제거한 것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7~10년간 정기적 추적 감시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9일 메릴랜드주 월터리드 군병원에서 진행한 취임 후 첫 건강 검진에서 대장 내시경을 통해 3㎜ 크기의 용종 1개를 제거했다.

당시 떼어낸 용종에 대한 최종 검사가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의료진은 바이든 대통령이 "건강하고 활기찬 78세 남성으로 대통령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에 적합하다"는 판정을 내린 바 있다.

다만 1년 전 발 골절과 척추 관절염, 발의 일부 감각을 못 느끼게 하는 경증 말초신경병증 탓에 걸음걸이가 과거보다 뻣뻣해졌다고 밝혔다.

또 위식도 역류 때문에 헛기침 빈도가 늘고 정도가 심해졌다고 했다.

5시간 동안 진행된 건강 검진 당시 바이든 대통령이 대장 내시경을 위해 마취를 한 85분간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대통령 권한 대행을 맡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78세 나이로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다. 역대 최고령 대통령인 바이든은 나이 때문에 종종 건강에 관한 우려를 자아낸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월 20일 생일을 지나 79세가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