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HO “어린이·청소년 접종보다 빈곤국 등에 백신 공유 우선해야”

중앙일보

입력

모더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모더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어린이·청소년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증화 위험성이 낮기 때문에 빈곤국 등 백신이 부족한 국가에 백신을 공유하는 것이 더 우선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이날 성명을 통해 “전 세계의 많은 지역이 극심한 백신 부족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WHO는 “어린이·청소년은 성인보다 (코로나19) 경증일 경우가 많아 고위험군이 아니라면 노인이나 만성 질환자, 보건 분야 종사자보다 예방 접종이 덜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WHO는 모더나·화이자 등 mRNA(메신저리보핵산) 계열 백신을 접종한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심근염 등 부작용 사례가 보고됐지만, 비교적 경증이었으며 치료도 잘 됐다고 밝혔다.

WHO는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를 언급하면서 “자국 내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은 어린이·청소년 백신 접종보다 코백스를 통한 백신 공유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WHO는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은 고령층에 대한 코로나19 전염을 감소시키고, 학교 내 방역 조치 필요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