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소비쿠폰 전국민에 올해 지급하자" 윤석열에 역제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대선 상대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소상공인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소비쿠폰을 전 국민에게 올해 지급하는 방안을 ‘당 대 당 협의’로 해달라”고 제안했다.

이날 이 후보는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석열 후보께서 수락연설 할 때 ‘진보와 보수, 대한민국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국민 통합의 나라를 만들자고 하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이 후보는 “윤 후보께서 ‘취임 후 50조원 투자해서 자영업자 손실보상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내년보다 지금이 더 급하고 더 중요하다”며 “내년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 재원대책을 포함해서 당장 어려운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려줄 수 있는 소비쿠폰을 전 국민에게 공평하게 지급해서 가계소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당대당 협의를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 해야 될 일이라면 올해 안 할 이유가 없고 내년에 50조원을 마련한다 해도 올해 예산편성을 마련하고 추경(추가경정예산)으로 해야한다”며 “분명히 재원대책 가지고 말씀하셨던 것으로 추측한다. 그렇다면 내년 추경에 마련할 예산을 이번 본예산에서 마련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 내가 당선되면 해주겠다고 국민을 속여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단계에서 충분히 협의해주시도록 요청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이 후보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 주요국 중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최고 수준을 기록했고 증가 속도 또한 가장 빠르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우리나라의 GDP대비코로나19 대응 국민지원금 규모는 보통 주요국의 10분의 1에 불과해 가계 빚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 정치권이 정쟁에 빠져서 국민의 삶을 돌보지 않는다는 비난을 듣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