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번엔 K-치료제? "유럽서 셀트리온 치료제 곧 승인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 연합뉴스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렉키로나주'. 연합뉴스

유럽에서 이번주 중 한국 제약사 셀트리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판매 승인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K-치료제의 데뷔가 눈앞에 다가온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은 9일(현지시간) 유럽의약품청(EMA)이 셀트리온이 자체개발한 '렉키로나(Regkirona)'와 미국 제약사 리제네론의 '로나프레베(Ronapreve)' 등 2종의 항체치료제 판매를 이번주 승인할 것이라고 EU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통신은 또 또 다른 EU 관계자는 "승인이 임박했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들 항체치료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경증에서 중증으로 병세가 학화하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두 회사는 10월 초 EMA에 판매승인을 신청했는데, 당시 EMA는 2개월내 의견을 밝히기로 했다. 셀트리온 회사 대변인도 이달 말쯤 승인여부 결정이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통신에 밝혔다.

EMA는 이들 항체치료제 2종 판매 승인에 관한 질문에 "노코멘트"라고 하면서도 지난 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열리는 월례 치료승인위원회에서 논의가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는 EU에 제출한 코로나19 치료제의 조건부 판매승인 신청을 지난주 철회한 바 있다. 수요부족이 이유였다. 하지만 유럽에선 코로나19 백신 접종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고 속도로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두 회사의 치료제가 판매승인되면 이들 항체치료제는 유럽에선 처음으로 치료에 투입될 전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