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동시 특검하자" 이재명 "나라 미래 놓고 1대1 토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창과 방패 대결이 본격화됐다. 누가 창을, 누가 방패를 드느냐는 상황에 따라 바뀌겠지만, 일단 윤 후보가 먼저 꺼낸 창은 ‘동시 특검 수용’이었고, 이 후보는 '민생과 미래'를 방패로 들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후보는 8일 언론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동시 특검을 수용할 용의가 있냐’는 질문에 “좋다. 특검으로 제대로 규명해보자”고 답했다. 그는 대선 후보로 선출된 5일 방송 인터뷰에서도 “여권에서 2개(대장동 개발 의혹, 고발사주 의혹)를 쌍으로 특검을 가자고 하면 얼마든지 가능하고 철저하게 수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의 책임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에게 있다는 확신에 찬 발언도 했다. 윤 후보는 8일 또 다른 언론 인터뷰에서 “대장동은 설계 자체가 배임 범죄의 완결”이라며 “내가 현직 검찰총장이었으면 벌써 수사 끝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 후보가 도장만 꾹 찍은 게 아니라 처음부터 협의하고 보고받고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최종 사인한 것”이라며 “배임은 부정 이익을 받든 제3자에게 주든 똑같이 범죄가 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국정감사 기간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란 구호로 이 후보에 공세를 이어온 국민의힘은 윤 후보의 발언에 발맞춰 선대위 차원에서 압박의 수위를 더 높일 태세를 갖추고 있다. 윤석열 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을 맡았던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후보가 ‘거대한 민심의 바다’를 존중한다면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도입하자는 65%가 넘는 (여론조사의) 민심부터 살피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선출에 대해 이날 박성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이 “민심이라는 거대한 바다가 아닌 동네 저수지에서 뽑힌 선수”라고 말한 것을 비꼰 것이다.

이재명 “과거 말고 미래 얘기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윤 후보 선출을 축하하며 “우리는 과거보다 미래, 보복보다 민생을 얘기해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과거 청산도 중요하고, 범법 처벌도 중요하지만 그걸 넘어서 국민 삶에 더 집중하자”며 “이 나라의 미래를 놓고 1대1 대화를 하는 회동을 하자고 제안 드린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누가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하고 또 국민들께 보여드리는 그런 장을 한번 만들어주시면 좋겠다”며 “우리 국민들께서 과거 향한 절망이 아니라 미래 향한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그런 장을 마련해주십사 다시한번 제안드린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 측의 ‘동시 특검 수용’ 카드에 맞대결이 아닌 동문서답식 대응을 택한 것이다. 특검 압박에 대해선 무대응 기조가 뚜렷했다. 민주당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이미 대장동 의혹으로 받을 부정적 인식은 현재 여론조사에 모두 반영돼 있다”며 “야당의 대장동 추가 공세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은 상황인데 특검 수용으로 되레 판을 키워줄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 후보는 특검 수사 자체는 두려울 게 없다는 입장이지만 선거 전체가 미래와 민생이 아닌 잘잘못을 따지는 일로 점철돼선 안 된다는 게 이 후보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 후보는 5일 대구 서문시장 방문, 6일 청년 주택 문제 간담회, 7일 장애인 특수학교 방문 등을 하면서 윤 후보 선출 이후 줄곧 민생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대장동 의혹 관련 발언은 “특검 주장은 자기네들(국민의힘) 거 막으려는 시간 지연 작전이다. 특검이 비리를 저지른 건데 무슨 특검을 하느냐”는 지난달 31일 언론 인터뷰가 마지막이다.

맞대응은 후보가 아닌 선대위 관계자들이 대신한다는 계획이다. 박찬대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7일 “지금도 특검은 안 받는다는 이 후보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국민의힘이 대장동 특검을 하자는 건 화천대유의 자금 흐름을 따라가고 있는 검찰이 곧 들이닥칠 테니 그것을 피하거나 지연시키려는 정치적인 셈법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우원식 공동선대위원장은 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사건을 같은 수준으로 놓고 보자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상당히 왜곡돼 있다”며 “대장동 사건은 검찰과 언론이 총력을 다해서 파고들었지만 이 후보와 관련된 게 나오지 않았고, 윤 후보는 ‘딱 떨어지는’ 고발사주 사건의 피의자인데 어떻게 둘이 같을 수 있냐”고 말했다.

또 다른 선대위 소속 한 의원은 “각자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출석해 조사받으면 될 문제인데 굳이 특검 타령을 하는 건 의혹을 밝혀낼 생각이 없단 뜻”이라며 “특검을 지금 당장 합의해도 특별검사 임명, 수사팀 구성 등을 하면 대선이 코앞이라 의혹 규명을 못 한다는 건 윤 후보가 가장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