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로봇 잡고 확 굴려 '우당탕', 文 소환시킨 이재명 돌발행동…"덤블링으로 복귀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최근 시연 로봇을 구경하며 한 '돌발 행동'이 온라인상에서 화제다.

이 후보는 지난 2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 행사에 참석해 한 업체가 재난 대응용을 개발한 4족 보행 로봇 시연을 관람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로보월드'에서 참가 업체의 사족보행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로봇은 이 후보 앞에서 네 발로 이리저리 움직이며 텀블링까지 해냈다. 옆에 있던 현장 관계자는 "밀리거나 넘어져도 끄떡없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로봇을 향해 한 손을 뻗더니 몸통을 밀며 넘어지는지 직접 확인에 나섰다. 로봇은 살짝 밀렸지만, 이내 다시 작동을 재개했다.

이에 이 후보는 "잘 버티네요"라고 말하며 로봇을 향해 다시 손을 뻗었다. 이번에는 양손으로 로봇의 아랫부분을 잡은 뒤 그대로 뒤집었다.

로봇이 '쿠당탕' 소리를 내며 그대로 뒤집히자 주변에서는 예상하지 못한 듯 "오오", "어머 어머" 등 반응이 나왔다. 한 관계자는 이 후보에게 웃으며 "망가지는 거 아니냐"고 말하기도 했다.

그대로 작동을 멈춘 로봇에 이 후보도 당황한 듯 "일어나야 하는데"라고 말했다. 이에 관계자는 "네, 일어날 겁니다"라고 답했고, 로봇은 곧 텀블링하며 제자리로 돌아왔다.

이후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장면과 함께 과거 문재인 대통령의 '로봇 영상'이 재조명됐다. 영상에는 지난 2019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데뷰 2019' 행사에서 문 대통령이 4족 보행 로봇 '미니 치타'를 아기 다루듯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는 장면이 담겼다.

"로봇 테스트…덤블링으로 훌륭하게 복귀" 

이 후보는 해당 영상이 논란이 되자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임무수행 중 외부충격을 견디고, 넘어진 후 자세를 복원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로봇능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로봇은 넘어져도 자세복귀능력이 있다고 해서 추격테스트에 이어 전도테스트로 넘어뜨려 본 것"이라며 "그 결과 덤블링으로 훌륭하게 원자세복귀를 했다. 칭찬받을 성능이었고 칭찬드렸다"고 덧붙였다.

이어 "로봇 테스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야 그럴 수 있겠다"면서도 일부 편집된 장면을 보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 "스테이크 먹었더니 '식당에서 칼 휘둘렀다'고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