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 빅스비·스마트싱스 등 플랫폼 강화로 연결성 높인다

중앙일보

입력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사진 삼성전자]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26일(미국시간) 온라인으로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1’을 열고 ‘연결된 경험’ 향상을 위해 빅스비(인공지능 플랫폼), 스마트싱스(사물인터넷 플랫폼), 녹스(보안 플랫폼) 같은 플랫폼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3억 대 이상의 삼성 기기에 적용된 빅스비의 성능을 더 키운다는 방침이다. 빅스비는 최신 스마트폰에서 온 디바이스 인공지능(AI)으로 기기 자체에서 명령을 실행해 반응 속도가 최대 35% 빨라졌다. 스마트싱스의 연결성과 호환 기기도 더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허브’ 소프트웨어를 TV와 패밀리허브 냉장고 등의 제품에 탑재해 해당 제품에서 다른 기기와 바로 연결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비전 공개

이어 삼성전자는 개발자들이 빅스비와 스마트싱스 간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빅스비 홈’ 플랫폼을 선보였다. 빅스비 홈 플랫폼은 현재 연결된 제품들의 상태를 고려해 음성 명령을 수행한다. 가령 “영화 재생해줘”라고 말하면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TV, 사운드바, 조명 같은 기기들이 작동해 더 편리한 스마트홈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1억 대 이상의 삼성 기기에 탑재된 녹스에 관해서도 소개하며 올해 선보인 최신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 볼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해 한층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1' 로고. [사진 삼성전자]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21' 로고. [사진 삼성전자]

플랫폼 혁신 외에도 자체 운영체제인 타이젠 기반의 스크린 경험 확장, 갤럭시 생태계 강화 방안 등 TV와 모바일의 새 기능을 공개했다.

TV 화상통화는 구글과의 협력으로 인물에다 초점을 맞추거나 확대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TV용 삼성 헬스에서는 TV를 웹캠, 모바일 기기와 연결하면 스마트 트레이너가 사용자의 운동을 분석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B2B(기업간거래) 서비스인 ‘기업용 타이젠’도 선보였다. 이 서비스로 기업·기관들은 학교의 전자칠판, 쇼핑몰 키오스크에서 지하철과 공항의 스크린까지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갤럭시 모바일 기기의 최신 사용자경험(UX)인‘원 UI 4’를 소개했다. 원 UI 4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정보 이용 권한을 조정해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은 “수많은 기기와 네트워크를 통해 온 세상이 밀접하게 연결된 만큼 모두의 삶을 더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도록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