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동 커질수록 '이재명 지키기' 與 역결집…난감한 이낙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이낙연 전 대표는 30일 이재명 지사의 안방인 오전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북도 설치’, ‘돌봄 국가책임제’ 등 공약을 발표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의회에서 경기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의회에서 경기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자리에서도 기자들의 질문은 대장동 개발 의혹에 집중됐지만 이 전 대표의 반응은 “검찰이나 경찰의 단편적인 수사로는 진실 규명에 한계가 있을 수 있어서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야 한다”는 방법론을 반복하는 데 그쳤다. “이번 일의 진실이 충분히 규명되지 못하고 의혹으로 남으면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 정부가 되는 것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정도를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4일 TV토론회에서 이 지사를 향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 했는데 어떻게 모를 수 있나. 몰랐다면 국민이 어떻게 해석하겠느냐”고 따졌고 지난 26일 전북 지역 합동연설회에선 “원주민과 입주민의 피해를 정당하게 보상하라”고 말했지만 추가 의혹을 제기나 ‘이재명 책임론’으로 나아가진 않고 있다.

사건의 불똥이 이 지사 주변과 야당 1위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주변에 번갈아 떨어지면서 오히려 민주당 지지층이 의혹에 휩싸인 이 지사를 중심으로 뭉치는 ‘역결집 현상’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30일 발표된 한국리서치는 4개 여론조사업체 공동 전국지표조사(NBS)의 진보진영 대선 적합도 부문에서 이 지사는 30%를 기록해 이 전 대표(16%)와 큰 격차를 유지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30일 오전 경기도의회 앞에서 열린 '경기도 31개 시군의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110명은 이낙연 경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뉴스1

30일 오전 경기도의회 앞에서 열린 '경기도 31개 시군의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110명은 이낙연 경선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뉴스1

이낙연 캠프 소속 한 의원은 “대장동 사건이 당 대 당 대결 구도로 가면서 우리당 1위 후보를 지키자는 심리가 강해지고 있어 난감하다”며 “공이 수사기관으로 넘어가면서 사태의 파장은 커지고 있지만 속 시원하게 비판할 수도 아무런 언급을 안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29일 강제수사에 돌입한 검찰의 칼끝은 이 지사와 가까운 유동규 전 경기관광공사 사장부터 겨냥했지만 이 전 대표 측은 되레 몸을 사렸다. 같은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낙연 캠프 공동 선대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대장동 의혹 관련해 굉장히 많은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증거 없이 거론해선 안 된다고 생각해 자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해당 제보의 내용을 묻는 질문에 “이런 저런 얘기가 들리지만 (우리가) 제보를 마구 공개하는 그런 집단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오히려 각종 보도의 출처로 캠프 관계자가 지목되는 것에 펄쩍 뛰고 있다. 이 전 대표의 핵심 참모는 “그런 말을 흘린다는 야당 의원에게 항의하려 여러 번 전화했지만 받지 않는다”며 언성을 높였다. 이 전 대표도 자신의 제한적 입장이 이 지사를 향한 공격으로 읽히는 데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이 지사에게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수위 낮은 질문이 ‘공방’으로 보도된 것을 보고 이 전 대표는 ‘내가 하려는 것은 공방이 아니라 ‘규명’ 또는 ‘검증’’이라고 성을 냈다”는 전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어떤 말을 꺼내더라도 권리당원 및 당내 일각에서 “네거티브는 그만해라”, “원팀을 깨는 거냐” 등 반발이 나오는 상황도 이 전 대표 측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이낙연 캠프에 속한 한 의원은 “캠프 차원에서 대장동 의혹을 파헤치는 단위가 있지도 않고 의도치 않게 알게 되는 게 있더라도 공개할 수는 없는 입장”이라며 “수사기관과 언론의 진실 규명 과정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소속 경기도 기초 및 광역 지방의원 110명은 이 전 대표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대장동 개발 비리 등 적폐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지도자로 이 전 대표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