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가 브랜드 경쟁력] ‘AI 리포트’로 개인별 맞춤 학습 선보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NBCI 조사 결과 구몬학습이 80점으로 학습지 부문에서 9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전년 수준을 유지한 눈높이와 1점 상승한 씽크빅이 공동 2위로 나타났다.

 구성요인 측면에서 보면 구몬학습의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가 3점씩 상승했고, 관계는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눈높이의 브랜드 인지도는 전년 대비 1점 하락했으며, 이미지와 관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씽크빅의 경우 인지도와 관계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보인 반면, 이미지는 1점 상승했다.

 올해에도 스마트구몬 활약이 주효했다. 스마트구몬은 구몬 학습지에 AI 기술을 접목해 학습자의 문제 풀이 습관과 취약점을 정확히 짚어낸다. 주관식·서술형으로 구성된 교재의 문제 풀이 전 과정을 데이터로 저장해 정답률과 풀이 시간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AI 학습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종이 교재를 전용 펜과 지우개로 풀면, 풀이 과정이 태블릿에 자동 연동돼 데이터로 기록된다. 개인 능력에 따라 학습 계획을 설계하고 맞춤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습관과 취약점, 집중도가 높은 학습시간 등을 분석하는 점도 특징이다. 이를 활용해 구몬 선생님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1:1 맞춤 관리를 진행한다.

 빠른 피드백 또한 장점이다. 매일 학습지를 풀면 다음날 바로 채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매일 채점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려운 문제는 ‘실시간 오답 질문방’에서 구몬 선생님과 1:1 화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학습 과정별로 아이템을 획득하고, 캐릭터를 육성하며 공부 자신감도 높일 수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구몬을 통해 1000여 권의 전자책과 300여 편의 3D과학 애니메이션 등 각종 디지털 콘텐트를 제한 없이 누릴 수 있다.

 AI를 접목한 스마트구몬 학습 프로그램은 학습 수준을 진단해 바른 공부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강조되는 만큼 구몬학습은 앞으로도 개인의 학습 실력과 자신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AI학습 솔루션을 지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김재학 중앙일보M&P 기자 kim.jaiha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