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품] 삼성증권 '착한아이 예쁜아이 펀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13면

◆대상과 특징=어린이 펀드는 일반 펀드에 어린이를 위한 부가서비스 기능을 덧붙인 펀드를 말한다. 주식형 상품이란 점에선 '삼성우량주장기투자펀드'와 비슷하다. 운용 방식도 유사하다. 시가총액 상위 200위 내 종목만을 대상으로 투자하며 투자 종목 수는 30개 이내로 제한된다. 삼성우량주장기투자펀드는 1년 수익률 44.63%를 기록,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 수익률(23.84%)을 월등히 앞섰다. 삼성증권 영업전략팀 임일수 상무는 "어린이들이 우량주 장기 투자의 성과를 체험할 수 있어 올바른 투자 습관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적립식 투자도 가능하다.

◆이것이 장점=다양한 부가서비스가 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제작한 '어린이용 운용보고서'가 제공되고, 추첨을 통해 각종 어린이 경제교실과 영어체험 마을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진다. 또 삼성증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재무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육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자녀 이름으로 가입할 경우 적립식을 포함해 10년간 1500만원(투자금액 기준)까지는 증여세가 면제된다. 투자 도중 어린이가 만 20세가 넘으면 3000만원까지 면세된다.

◆이것은 따져 봐야=예금이 아니므로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면 손실을 볼 수밖에 없다. 또 소수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만큼 코스피지수보다 나은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수익률이 더 떨어질 수도 있다. 1588-6677.

고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