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재형, 아프간 붕괴에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안보관 걱정된다"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최재형 대선 경선 예비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최재형 대선 경선 예비후보.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아프가니스탄 정부의 붕괴를 언급하며 "우리는 다시 안보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16일 페이스북에 '스스로 지킬 결기가 없으면 나라는 망한다'는 글을 올리고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오늘 사실상 붕괴했다"며 "한미동맹은 미-아프가니스탄 동맹과는 비교될 수 없지만, 아프간 붕괴의 참담한 모습을 보면서 우리는 다시 안보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서류상 30만에 달하는 아프간 정부군은 훨씬 규모가 작은 탈레반 반군에게 너무 쉽게 무너졌다. 영국, 소련에 이어 21년 동안 엄청난 자원을 쏟아부은 미국도 실패하고 물러났다"며 "교훈은 한 가지다. 스스로를 지킬 결기가 없다면 어떠한 외부의 도움도 의미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핵은 우리 안보의 최대 위협이다. 신형 단거리 미사일을 개발한 김정은이 연초에 전술핵 개발까지 지시했다. 그런데도 문재인 정권은 이를 외면하고 스스로를 지키는 한미연합훈련을 남북대화의 장애물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안이한 정세 인식과 무조건적 포용으로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잘못된 안보관이 크게 걱정스럽다"고 했다.

이어 "스스로를 지키겠다는 국민의 단합된 결기와 독자적 역량이 없는 한 그 무엇도 우리를 대신 지켜줄 수 없다는 것은 변치 않는 역사적 교훈이다"고 덧붙였다.

탈레반은 15일(현지시간) 아프간 대통령궁을 장악하면서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 알자지라방송은 이날 탈레반의 사령관들이 아프간 수도 카불의 대통령궁에서 무장 대원 수십명과 함께 있는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방송에 따르면, 탈레반 대원들은 아프간 대통령궁 장악 후 탈레반기도 게양했다. 탈레반 대변인은 "아프간에서 전쟁은 끝났다"며 통치 방식과 정권 형태가 곧 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