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김혜경 "이재명 품격없단 말 화나…부부사이 단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는 2018년 이후 언론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랬던 김씨가 최근에는 주 2~3일씩 호남 일대를 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치르고 있는 남편 이 지사를 돕기 위해서다.

이재명 지사 부인 김혜경씨, 14일 광주 동행 인터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광주 남구 양림동 평화의 소녀상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광주 남구 양림동 평화의 소녀상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뉴스1

김씨는 지난 14일 오전 9시20분 광주 양림동 ‘평화의 소녀상’을 찾는 것으로 하루 일정을 시작했다. 우산을 쓴 채 헌화한 김씨는 숙연한 표정으로 묵념했다. 뒤이어 찾은 ‘조아라 기념관’에서 김씨는 “광주의 어머님들 사진 한 번 찍을까요”라며 주변 사람들을 끌어모았다. 수행팀에선 김씨가 전날(13일)에도 담양·곡성·구례를 연달아 방문하는 강행군을 한 탓에 “발목에 무리가 갔다”며 걱정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그럼에도 오전 동행 인터뷰에서 만난 김씨의 호남 일정에 대한 의지는 굳건해보였다.

언제부터 지방 순회를 시작했나
“김경수 전 경남지사 장인상(7월 14일)에 대신 조문한 그 다음주부터 매주 돌고 있다. 호남은 일주일에 2~3일, 수도권 등 다른 곳도 돌아보고 있다.”
요청이 많았다던데 늦게 참전했다
“난 요청이 많았다는 걸 몰랐다. 그 사람(이 지사)이 그 전에 저에게 정치적 공격이 들어오고 한 게 그렇게 미안했는지, 정치 관련 부탁하는 걸 힘들어 한다. 이번에도 ‘상황이 이런데 어떻게 안 될까’라고 물었다. ‘이 정도는 해줘야 돼’라고 했으면 내가 ‘노’ 할 수도 있었을텐데…(웃음) ‘가라면 갈게’라고 답했다.”
돌아다닌 효과가 지지율에 반영된 것 같나
“그건 말도 안 된다. 특히 호남에서 만난 지지자들은 ‘이 지사는 일을 시키면 변화된 일을 할 사람’이란 믿음이 있더라. 어제는 ‘찍을 수 있게 나와줘서 고맙다’는 말도 들었다. 너무 감동적이었다.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된다면 정말 기대에 부응하게 해야한다는, 가슴 서늘하게 그런 생각도 했다.”
집에서 이 지사와 정책 관련 의견교환도 하나
“기본소득 처음 연구할 때도 ‘국민들에게 돈을 기본소득으로 배당하는 건 어때?’라고 물었다. 제 반응은 ‘왜 나라에서 돈을 줘?’였다. 제가 보통 수준 국민이라 생각해서 구상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는 것 같다.”

“남편 품격 없단 말 억울. 심플·담백한 면에 끌려”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이 지사는 당시 “아내 김혜경 없이 국민 삶을 바꾸겠다는 이 큰 도전에 나설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흘 전인 4일 TV토론에서는 “인생사를 살면서 제일 잘한 일이 아내를 만난 일”이라고 했다. 인터넷 캡처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 7일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 이 지사는 당시 “아내 김혜경 없이 국민 삶을 바꾸겠다는 이 큰 도전에 나설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흘 전인 4일 TV토론에서는 “인생사를 살면서 제일 잘한 일이 아내를 만난 일”이라고 했다. 인터넷 캡처

대화를 이어가던 김씨는 갑자기 “꼭 하고 싶은 말이 하나 있다”며 먼저 얘기를 꺼냈다. “남편(이 지사)에게 품격 없다고 그러는데, 그 말을 들을 때마다 너무 화가 난다”고 했다. 김씨는 “이 사람이 집안일도, 나라일도 일이 정체돼서 꼬여있는 걸 못본다. 나서면 좋은 소리 못듣는데 꼭 나선다”며 “집안에서 저를 변명해줄 때도 그랬다. 본인에게 구정물 튀고 욕먹을 수 있는데도 해주더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지사는) 본인보다는 상대방을,국민들을 품격있게 해주는 사람이다. 본인이 ‘에헴’하는 스타일이 아니다. 내 이미지를 위해서 (가만히) 있는 게 그게 진짜 품격인가. 억울해요”라며 웃었다.

이 지사가 ‘태어나서 제일 잘 한 일이 아내와의 결혼’이라고 해 화제가 됐다
“하하. 저 문자 많이 받았다. 올해로 결혼 30년이다. 그렇게 생각해주니 고맙다. 나는 세상에서 제일 잘한일인지까지는 아직 모르겠다.(웃음) 더 살아봐야지 알 것 같다.”
이 지사의 첫인상은 어땠나
“나이 많이 들어보이고 아저씨 같았다. 20대에 변호사니까 결혼한 척 반지도 끼고 다니고… 첫눈에 반하진 않았지만 만날수록 심플하고 담백한 사람, 치사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 끌렸다.”
심플·담백했던 경험은
“보통 남자들이 좋아하는 여자에게는 좀 있어보이고 멋있어 보이고 싶어하지 않나. 그런게 전혀 없었다. 큰 시누가 식당에서 일할 때였는데 초반부터 보러가자더라. 나쁜 직업은 아니지만 자랑할 만한 상황도 아니잖나. 전혀 거리낌이 없이 초반부터 있는 그대로 오픈을 다 했다. 처음에는 좀 당황했지만 그게 먹혔던 것 같다.”
이 지사가 밖에서는 강한 지도자 이미지인데, 집에서도 그런가
“집에서는 을이다.(웃음) 제가 갑이다. 처음부터 그런 건 아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요렇게(손짓). 정치하는 거 하나만 딱 양보 안한다. 요즘은 (이 지사가) 눈물도 많다. 저는 드라마를 봐도 잘 안우는데, 이 사람은 어느새 훌쩍훌쩍하고 있다. 바깥 이미지랑 내가 집에서 보는 걸 비교해보면 ‘참 이 사람 억울하겠다’고 생각한다.”

“네거티브에도 관계 굳건. 재판이 가장 힘들었어”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14일 광주 남구에 있는 소심당 조아라 선생 기념관을 둘러보고 있다. 조아라 선생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여성운동에 헌신했다. 뉴스1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여사가 14일 광주 남구에 있는 소심당 조아라 선생 기념관을 둘러보고 있다. 조아라 선생은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여성운동에 헌신했다. 뉴스1

김씨는 “남편의 대외 활동에서도 저는 정치적으로 강한 이미지를 받지 못했다”며 말을 이어갔다. “제 변명일 수도 있지만, 받아들이는 분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싶어하시는 것 같다”는 거다. 김씨는 “이 사람은 옳다고 생각하면 그냥 하는 거지, 싸워서 쟁취하는 타입은 아니다. 굽힘 없이 하는 걸 강하게 보는 것 같다”며 “사람들은 조금 시끄러우면 ‘어휴. 말어’ 이러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지사를 대통령으로 만들고 싶은 이유는
“제가 만드는 게 아니다.(웃음) 사실은 대통령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두렵고 피하고 싶은 자리라서다. 2017년 대선 끝나고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청와대 들어가신 뒤, 초대 받아서 간 적이 있다. 밥 먹고 얘기를 마치고 나오는데 뒤로 돌아보니 두 분이 서 계신게 너무 짠하더라. 그 짐의 무게가… 누구는 저 자리가 좋고 성공한 자리라고 생각하겠지만 ‘저 무게를 어떻게 하나’는 마음이 들었다. 걱정도 됐고…”
강한 이미지만큼 공격도 많이 받았고, 실제로 고생도 했다
“밖에서 볼 때 신기할 만큼 둘의 관계가 흔들림이 없었다. 트위터·여배우 사건·조폭 사건으로 한참 공격받을 때, 천하에 이런 나쁜 놈이 없을 정도로 이미지가 너덜너덜해졌을 때였다. 그 때 따라다니던 카메라 기자들이 너무 이상하다는 듯 ‘왜 이렇게 단단하냐’라고 하더라.”
이 지사는 재판도 받았는데
“재판 때는 좀 힘들었다. 저는 괜찮았는데 이 사람(이 지사)가 너무 힘들어했다. 몸이 12개라도 모자랄 정도였다. 재판에 가정사와 관련된 부분이 있으니 직접 (서류를) 작성했는데, 금요일 밤부터 월요일 출근 전까지 48시간을 먹지도 않고 썼다. 그때가 제일 힘들었다.”
어떻게 버텼나
“그냥 버텨야죠.(웃음) 나중에는 오기도 생기더라. 나는 남편을 다이아몬드라고 생각했는데, 오물을 뿌린다고 그게 돌이 되는 게 아니잖나. 살살 닦아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항소심 (유죄) 판결 때도 나는 그 자체로 힘들진 않았다. 터무니 없는 재판이었으니 밝혀질 거라 생각했다.”

‘정치인의 아내가 된 걸 후회하지 않느냐’고 묻자 “이 정도 사니까 후회라는 게 별 의미가 없는 걸 아는 거 같다. 주어진대로 살아가는 것”이라고 김씨는 말했다. 이어 “파도는 늘 오지만, 작은 파도도 있고 큰 파도도 있다. 그걸 서핑하면서 넘을 수도, 허우적 거리며 넘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