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원웅 분열의 8·15, 보수 야권 향해 “친일세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김원웅 광복회장이 15일 광복절 기념사에서 보수 야권을 사실상 친일 세력으로 규정하며  ‘조선총독부 대한민국 법통’이라고 비난한 발언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이 같은 발언이 청와대·정부와 사전에 조율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김 회장의 기념사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사전 녹화됐는데 당시 대통령 행사를 주관하는 탁현민 의전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가 참관했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들은 전했다.

광복회장의 광복절 기념사 파문 #“이승만·박정희, 친일·반민족 정권” #김, 사전에 정부 측과 원고 조율 #문 대통령 경축사에 앞서 공개 #야당 “광복회의 국민 갈라치기 #청와대가 지시하고 감시한 셈”

이날 오전 10시부터 옛 서울역사(문화역서울284)에서 진행된 광복절 경축식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역대 최소 규모로 치러졌다. 행사장에서 경축사를 직접 읽은 문 대통령과는 달리 김 회장의 기념사는 지난 13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사전 녹화됐다.

김 회장은 기념사에서 “초대 내각은 독립운동가를 하나씩 제거해 친일파 내각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며 “우리 국민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친일 정권과 맞서 싸웠다”고 주장했다.

김원웅 기념사 사전녹화 자리, 탁현민도 참관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옛 서울역사)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앞줄 맨 왼쪽은 김원웅 광복회장, 둘째 줄 오른쪽부터 이준석 국민의힘·송영길 더불어민주당·여영국 정의당 대표.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옛 서울역사)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앞줄 맨 왼쪽은 김원웅 광복회장, 둘째 줄 오른쪽부터 이준석 국민의힘·송영길 더불어민주당·여영국 정의당 대표. [청와대사진기자단]

관련기사

김 회장은 이어 사실상 보수 야권을 겨냥한 듯 “민족 배반의 대가로 형성된 친일 자산을 국고로 귀속시키는 법의 제정에 반대한 세력, 광복절 폐지하고 건국절 제정하자는 세력, 친일 교과서 만들어 자라나는 세대에게 가르치자는 세력, 이런 세력은 대한민국 법통이 임시정부가 아니라 조선총독부에 있다고 믿는다”고 주장했다. 말미에는 “민족 정통성 궤도를 이탈해 온 대한민국은 깨어난 국민의 힘으로 제 궤도에 진입하기 시작했고, 여기서 무릎 꿇으면 다시 일어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복수의 정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이 같은 김 회장의 기념사 내용은 정부 측과 사전 조율을 거쳤다. 한 정부 소식통은 “김 회장 기념사는 사전 녹화 전에 광복회로부터 초고를 받아 협의한 뒤 일부 내용을 수정해 확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광복절 경축식이 대통령 행사인 만큼 사전 녹화장에는 탁현민 의전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도 참석해 지켜봤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김 회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과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를 친일파로 거명한 지난해 광복절 기념사의 경우 행사장에서 돌발적으로 일어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번은 사전 녹화 아니냐”며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실상의 사전선거운동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김 회장의 기념사가 논란이 되자 당시 청와대 관계자는 “광복회장으로서의 입장과 생각을 밝힌 것이며, 청와대와 무관하고 사전에 간섭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김 회장의 경축사는 문 대통령의 경축사와도 배치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양국 현안은 물론 코로나와 기후위기 등 세계가 직면한 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며 일본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야당인 국민의힘과 대선주자들은 반발하며 김 회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매년 반복되는 망언을 방치해 국민 분열을 방조한 문 대통령에게도 근본 책임이 있다”며 “광복회의 국민 갈라치기 행태를 더는 방치하지 말고 국가보훈처를 통해 광복회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희망과 미래, 통합과 화해를 꿈꿔야 할 광복절에 김 회장은 올해도 어김없이 역사적 편 가르기의 선봉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캠프는 “대부분 독립운동가로 구성됐던 이승만 내각은 억지로 폄훼하면서 북한의 친일 내각에는 입을 다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 캠프는 “보수 야당을 친일세력으로 몰고 비하한 해당 문장을 청와대가 지시하고 촬영장을 감시한 것은 아닌가”라면서 “즉각 징계하지 않을 경우 김 회장의 발언은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