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도 안끝났는데…'치명률 90%' 에볼라 공포 닥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볼라 출혈열 바이러스. [중앙포토]

에볼라 출혈열 바이러스. [중앙포토]

서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에서 25년 만에 치명적인 에볼라 바이러스(에볼라 출혈열) 감염자가 확인되면서 보건 당국이 비상에 걸렸다.

코트디부아르서 25년 만에 첫 발병

1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프랑스 르피가로 등 외신에 따르면 피에르 응구뎀바 코트디부아르 보건부 장관은 이날 “기니 국적의 18세 여성에게서 전날 채취한 샘플을 조사한 결과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사례를 통보받았다”고 발표했다.

이 여성은 코트디부아르와 서부 국경을 맞댄 기니에서 육로를 통해 지난 12일 코트디부아르로 입국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코트디부아르의 최대 도시 아비장의 트쉬빌 대학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코트디부아르 보건 당국은 “이번 확진은 해외 유입 사례이며, (환자는)고립된 상태로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즉각 우려를 표명했다. 맷시디모 모에티 세계보건기구(WHO) 아프리카 지역국장은 성명을 통해 “인구 400만의 대도시 아비장에서 에볼라가 발병했다는 점에서 크나큰 우려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에볼라 퇴치에 대한 전세계의 전문가들이 여기 아프리카 대륙에 있으며, 이는 코트디부아르가 빠르게 질병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트디부아르서 에볼라 환자 발생.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코트디부아르서 에볼라 환자 발생.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WHO에 따르면 지난 1994년 이후 코트디부아르에서 에볼라 환자가 발생한 것은 2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출혈성 열병인 에볼라는 한 번 걸리면 사망할 확률이 25%에서 최대 90%로 치명률이 매우 높은 질병이다. 박쥐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되나, 아프리카 지역에서 한창 유행할 시기 에볼라에 걸린 이들이 너무 빨리 사망해 정확한 전파 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웠을 정도였다.

지난 2014~2016년 기니ㆍ라이베리아ㆍ시에라리온 등에서 크게 유행했던 에볼라 출혈열은 서아프리카에서 4만 5000명 이상이 감염돼 1만 1000명이 사망했다.

코트디부아르 정부는 14일 저녁 패트릭 아치 총리 주재로 긴급 부처 장관 회의를 열고 비상 계획을 가동하기로 했다. 코트디부아르는 에볼라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환자와 접촉이 있었던 의료진과 국경 인근 보안군에 대해 예방 접종을 서둘러 진행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이어 올해 서아프리카 지역에선 치명적인 질병이 속속 고개를 들고 있다. 기니에선 올해 2월부터 약 4개월 간 에볼라 출혈열로 12명이 사망했다. 기니 정부는 6월 에볼라 종식을 선언했지만, 이웃나라로 외려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니에서는 이달 들어 에볼라 바이러스와 유사한 출혈열 마버그바이러스 사망 사례도 처음으로 확인되면서 서아프리카 보건 당국들은 긴장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