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거 말고, 파바 빵 없어요?"…무료급식소 신부님이 겪은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안나의집' 김하종 신부 페이스북.

사진 '안나의집' 김하종 신부 페이스북.

"혹시 우리 안나의 집도 호텔 레스토랑처럼 메뉴판을 준비해야 하나…."

경기 성남시에서 20여 년째 노숙인 무료급식소 '안나의 집'을 운영하는 김하종 신부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글을 올렸다.

김 신부가 이런 말을 하게 된 것은 그간 무료급식소를 운영하며 맞닥뜨린 황당한 상황들 때문이다. 지난해 벤츠를 타고 무료급식을 받아가려 한 이른바 '벤츠 모녀' 사건 역시 김 신부가 겪은 황당한 일 중 하나다.

김 신부는 "어제는 노숙인 분들에게 도시락과 다음 날 아침으로 드실 빵도 드렸다"며 "그런데 한 할머니께서 빵 봉투를 받고 열어보시더니, '전 이런 빵 안 먹어요. 파리바게뜨 단팥빵 없을까요? 있으면 바꿔주세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어느 날은 어떤 할아버지께서 도시락을 받아가신 뒤 다시 오셔서 '신부님 이거 이천쌀 아니죠? 이천쌀 아니면 안 먹어요. 다음부터 이천 쌀로 밥 해주세요'라고 말씀하셨다"며 "이외에도 불교 신자분들의 도움으로 이번 연도부터 물을 드리고 있는데 물을 받으시곤, '물이 너무 따뜻해! 다음부턴 시원하게 얼려서 줘'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었다"고 했다.

김 신부는 "이런 요구를 들을 때마다 많이 당황스럽다"며 "위에서 말한 것처럼 메뉴판을 준비해야 하나 싶을 정도"라고 말했다.

김 신부는 "도시락, 간식, 후원 물품은 당연하게 있는 것들이 아니다. 많은 분의 후원, 그리고 봉사자, 직원분들의 사랑과 노고가 있기에 있을 수 있는 것"이라면서 "이 점을 알고 당연한 마음이 아닌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아가 주셨으면 좋겠다"고 글을 맺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