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미연합훈련 기간에 미 공군 ICBM '미니트맨-3' 시험발사

중앙일보

입력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는 홈페이지를 통해 11일(현지시간) 0시 51분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 미 공군]

미국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는 홈페이지를 통해 11일(현지시간) 0시 51분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다. [사진 미 공군]

지난 10일 사전연습을 시작으로 한ㆍ미 군 당국이 연합 군사훈련에 돌입한 가운데 미군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한 사실을 공개했다. 북한이 연합훈련 시작을 빌미로 군사적인 도발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일어난 일이어서 주목된다.

반덴버그 공군기지서 6700㎞ 비행 #김여정 담화로 "선제 타격능력 강화" #미 합참차장 "공격 엄두 못 낼 것"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는 11일(현지시간) 밤 12시 51분쯤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ICBM인 ‘미니트맨-3’를 시험 발사했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발사된 미니트맨-3는 계획한 대로 약 6760㎞ 떨어진 태평양 마셜군도의 콰절레인 환초 인근 해상에 낙하했다.

이번 시험 발사와 관련, 미 공군은 “ICBM 무기 체계의 정확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안전하고 확실하면서도 효과적인 핵 억제력(nuclear deterrence)을 지속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군의 미니트맨-3 시험 발사는 지난 2월 이후 6개월 만이다. 미 공군은 “이번 시험 발사는 특정한 국제 현안이나 지역 긴장에 대한 대응이나 반응은 아니다”며 “시험 발사 일정은 5년 전에 잡히고, 각각의 발사 준비는 6개월∼1년 전부터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한·미 연합훈련 사전연습이 시작된 지난 1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 고공정찰기 U-2S가 착륙하고 있다.   한미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한반도의 전시상황을 가정한 본훈련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한다.   위기관리 참모훈련은 전쟁 발발 전의 돌발 사태를 적절히 관리해 위기 발생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는 방안을 점검하는 훈련이다.   본훈련인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21-2 CCPT)은 16~26일로 예정됐고 예년처럼 방어(1부)와 반격(2부) 등의 시나리오 그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지휘소연습(CPX)으로 진행된다. [연합뉴스]

한·미 연합훈련 사전연습이 시작된 지난 1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공군 오산기지에서 고공정찰기 U-2S가 착륙하고 있다. 한미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한반도의 전시상황을 가정한 본훈련의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한다. 위기관리 참모훈련은 전쟁 발발 전의 돌발 사태를 적절히 관리해 위기 발생 이전의 상태로 돌려놓는 방안을 점검하는 훈련이다. 본훈련인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21-2 CCPT)은 16~26일로 예정됐고 예년처럼 방어(1부)와 반격(2부) 등의 시나리오 그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지휘소연습(CPX)으로 진행된다. [연합뉴스]

이같은 미군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험 발사가 공교롭게도 한ㆍ미 연합훈련 기간에 이뤄져 북한에 주는 메시지가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앞서 북한은 연합훈련의 사전 연습 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이 시작된 지난 10일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명의의 담화를 통해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미국과 남조선 측의 위험한 전쟁 연습은 반드시 스스로를 더욱 엄중한 안보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날로 가증되는 미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절대적인 억제력, 즉 우리를 반대하는 그 어떤 군사적 행동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국가 방위력과 강력한 선제타격능력을 보다 강화해나가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 공군이 이번에 시험 발사한 미니트맨-3의 사거리는 약 9600㎞에 이른다. 최대 마하 23의 속도로 비행해 미 본토에서 북한까지 30분이면 도착한다.

한편 존 하이튼 미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11일 연례 우주ㆍ미사일 방어 심포지엄에 참석해 “미 국방부가 강조하고 있는 통합된 억제력(integrated deterrence)은 핵과 재래식 무기 역량을 비롯해 우주ㆍ사이버 등 모든 역량을 필요로 한다”며 “적이 이같은 미국의 통합된 억제력을 보고 공격할 엄두를 내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