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대 금융지주 회장 만난 은성수 "버블 부추기는 대출 점검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나 가계부채의 선제적 관리를 주문했다. 금융지주 회장들은 “실수요와 무관한 가계대출을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권 민생지원 및 일자리 창출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금융권 민생지원 및 일자리 창출 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5대 금융지주 회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주요 금융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민간부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으나 증가속도가 과도하게 빠른 만큼 지금부터는 리스크 측면도 비중있게 고려 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계부채 증가율을 적절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촘촘한 감독망을 구축할 것”이라며 “가계부채를 선제적으로 관리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금융지주 회장들은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자산버블을 부추기는 가계대출은 없는 지 점검하고,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 내에서 가계부채가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권 민생지원 및 일자리 창출 점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권 민생지원 및 일자리 창출 점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올해 내세운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는 5~6%다. 올해 상반기 증가율을 연 환산 8~9%로 목표치를 맞추려면 하반기에는 증가율을 연 3~4%대로 낮춰야 한다. 각 은행들이 대출 문턱을 더 높일 수 밖에 없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가계부채 증가율을 억제하고 있지만 실수요도 있어 쉽지가 않다”며 “실수요를 억제해야 되는지, 실수요는 놔두고 억제할 방법이 있는지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을 지주 회장들과 얘기했고 각자 또 의견을 나눠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 "금융권 수익 많이 냈으니, 일자리 만들어야" 

이날 간담회에는 중소ㆍ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대출 만기연장 등의 조치는 9월 말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재연장 여부가 논의되고 있다. 은 위원장은 “만기연장ㆍ상환유예 지원조치가 갖는 긍정적 효과와 장기화될 경우 누적될 부정적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금융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이자상환 유예의 경우 재연장을 반대하는 의견이 많다.

간담회에서는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 핀테크발 금융산업 저변 확대 등으로 일자리 증가 요인이 있는 만큼 청년층에게 질 좋은 금융 일자리를 제공해달라는 주문이 이뤄졌다. 은 위원장은 “금융권이 수익도 많이 냈고 배당도 늘린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그에 맞춰 사회에서 기대하는 것이 있는데 민간 회사이니 청년들한테 일자리를 만들 기회를 주는 것이 그러한 기대에 더 부응하지 않을까 해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