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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클립] MZ세대 입맛 잡자! 롯데마트, 이색 협업 상품 지속 출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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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8면

롯데마트는 펀슈머 특성이 강한 MZ세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이색 조합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사진은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육쌈만두’와 ‘처갓집양념치킨 왕교자’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사진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펀슈머 특성이 강한 MZ세대를 위해 지난해부터 이색 조합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사진은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육쌈만두’와 ‘처갓집양념치킨 왕교자’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모습. [사진 롯데마트]

요즘 MZ세대는 단순히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를 통해 색다른 재미와 즐거움을 찾는 ‘펀슈머(Fun+Consumer)’ 특성이 강하다. MZ세대는 기존에 선보이지 않았던 독특하고 이목을 끄는 제품은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SNS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낸다.

라면과 만두 조합, 유명 맛집과 협업 #‘처갓집 양념치킨’ 맛 담은 만두 출시 #‘곰표 치킨 너겟’ 등도 안주로 인기

최근 식품·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이색 컬래버레이션(협업)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롯데마트에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취향과 입맛의 MZ세대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지난해부터 이색 조합의 협업 상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진짬뽕라면’에 들어가는 재료로 만든 ‘진짬뽕만두’를 고르는 고객의 모습.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진짬뽕라면’에 들어가는 재료로 만든 ‘진짬뽕만두’를 고르는 고객의 모습.

먼저 만두와 라면을 조합하거나 만두 맛집과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컬래버레이션 만두가 있다. 만두는 굽거나 찌는 등 조리 방식이 다양하지만, 가정에서 손쉽게 해 먹을 수 있는 간편 식품으로 지난해 롯데마트 냉동식품 중 판매량 1위를 차지할 만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품목이다. 또한 만두소나 만두피의 레시피에 따라 다양한 맛을 재현할 수 있어 식품 업계에서도 유명 맛집이나 유명 쉐프와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자주 활용하곤 한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점에 착안해 30년 전통 치킨 브랜드 ‘처갓집 양념치킨’과 공동 개발한 이색 자체개발 상품인 ‘요리하다X처갓집 양념치킨 왕교자’를 지난달 단독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0월에는 돼지고기·오징어·양배추·양파 등 ‘진짬뽕라면’에 들어가는 재료를 만두로 만든 ‘진짬뽕만두’를, 지난 5월에는 서울 종로구 익선동 수제만두 맛집으로 유명한 ‘창화당’과 협업해 숯불향과 풍부한 육즙이 특징인 ‘육쌈만두’ 2종을 출시했다. 이번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이색 컬래버레이션 만두 제품이다.

‘처갓집 양념치킨’ 비법 소스를 레시피에 활용한 ‘처갓집 양념치킨 왕교자’, 익선동 수제만두 맛집 ‘창화당’과 협업한 ‘육쌈만두’.

‘처갓집 양념치킨’ 비법 소스를 레시피에 활용한 ‘처갓집 양념치킨 왕교자’, 익선동 수제만두 맛집 ‘창화당’과 협업한 ‘육쌈만두’.

‘처갓집 양념치킨’은 1980년대 오픈한 대한민국 1세대 치킨 브랜드다. 마스코트 캐릭터인 ‘처돌이’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친근감과 재미를 주는 캐릭터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치밥(치킨+밥)’을 즐기는 MZ세대 취향을 겨냥해 ‘처갓집 양념치킨’ 비법 양념 소스를 첨가해 양념치킨의 맛을 그대로 담아내고자 했다.

스낵 ‘허니버터칩’을 감자튀김으로 즐길 수 있는 ‘허니버터V칩’.

스낵 ‘허니버터칩’을 감자튀김으로 즐길 수 있는 ‘허니버터V칩’.

만두 제품 외에도 지난 5월 말에는 대한제분과 협업한 ‘곰표 치킨 너겟’을 롯데마트가 단독 선출시 했다. 곰표 치킨 너겟은 20일 만에 판매량 2만여 개를 돌파할 만큼 높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지난달 출시한 ‘해태 허니버터V칩’은 스낵시장 1위 히트 상품인 ‘해태 허니버터칩’과 컬래버레이션한 상품이다. 에어프라이어 보급 확대에 따른 냉동식품류 신장 추세 트렌드에 맞춰 허니버터칩을 ‘냉동감자 튀김’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특히 최근에는 30도를 넘나드는 무더위가 연일 이어지면서 시원한 맥주와 함께 어울리는 튀김 안주로도 주목받고 있다.

문성희 롯데마트 냉동식품MD(상품기획자)는 “여름 시즌에 맞춰 MZ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펀슈머 트렌드와 컬래버레이션 열풍에 발맞춰 이색 협업 상품을 다양하게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콘셉트와 레시피의 협업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입맛과 취향을 만족시키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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