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메달로 속죄? 꿈도 꾸지 마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0 도쿄올림픽 야구 결승전. 한국 선수단은 일본을 상대로 시원한 승리를 거두고 도쿄 마운드에 태극기를 꽂는다. 쏟아지는 야구팬의 환호와 박수 속에서 ‘프로야구 방역 논란’은 한순간에 잊힌다. 어쩌면 한국 야구계는 바로 이 장면을 바라면서 논란이 가라앉기만을 기다리는지도 모른다. 금메달로 속죄하면 모든 비난이 눈 녹듯 사라질 것이라 믿으면서. 단호하게 이야기하는데, 완전히 틀린 생각이다.

한국 야구대표팀이 쿠바를 3:2로 꺾고 9전 전승을 거두며 올림픽 사상 첫 금메달 확보 했다.우승이 확정된뒤 선수들이 그라운드로 뛰어나오며 감격해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한국 야구대표팀이 쿠바를 3:2로 꺾고 9전 전승을 거두며 올림픽 사상 첫 금메달 확보 했다.우승이 확정된뒤 선수들이 그라운드로 뛰어나오며 감격해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지난 18일 김경문 야구 대표팀 감독은 "마음이 많이 무겁다. 지금 조금 힘들지만 좋은 결과를 내 국민의 실망감을 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과거 프로야구 선수들이 폭행, 승부조작, 음주운전 등 사건·사고를 일으킬 때마다 지도자들이 자주했던 말이 생각났다. "야구장에서 팬들에게 좋은 모습 보여서 보답하겠다." 이번에는 '대표팀이 도쿄올림픽에서 잘해서 금메달을 따서 보답하겠다'는 소리로 들렸다.

일명 '야구 보답론'이다. 잘못을 저질러도 야구장에서 잘하기만 하면 그 죄를 용서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김 감독을 비롯해 많은 야구계 인사들은 이번에도 야구 보답론이 통할 거라고 믿고 있는 것 같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프로야구 인기가 높아진 것처럼, 이 난리통을 한 방에 정리할 수 있는 카드로 '도쿄올림픽 금메달'을 준비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지금은 13년이나 지난 2021년이다. 그 시절 어른들이 찬양했던 '1등 만능주의'는 구태의연한 유물이 됐다. '잘하니까 괜찮다'란 말은 이제 농담으로도 쓰지 않는다.

야구대표팀 선수들이 18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마운드에 모여 미팅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야구대표팀 선수들이 18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마운드에 모여 미팅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NC에서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코로나19에 걸린 NC 선수 3명 박석민, 이명기, 권희동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여성 2명과 지난 5일 밤부터 6일 새벽까지 서울 강남구 원정 숙소에서 술을 마신 것이 확인됐다.

박석민은 "그 여성들은 지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방역 당국 조사 결과 18일 해당 여성들이 지방 구단 선수들이 서울 잠실 원정 경기 때마다 이용하는 호텔에 장기투숙한 사실이 확인됐다. 그리고 이 여성들이 지난 4일 오후에는 한화 선수 2명과 만났고, 5일 새벽에는 키움 선수 2명과 만난 사실이 알려졌다.

여자 프로배구에서 '슈퍼 쌍둥이 자매'로 불렸던 이재영과 이다영은 여자 배구대표팀 주축 선수였다. 올 초 이들의 학교 폭력 문제가 불거졌다. 그래도 배구계 일부 인사들은 '올림픽 성적을 위해 대표팀에 뽑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소속팀 흥국생명은 우승을 위해 다음 시즌에 선수 등록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배구 팬들은 이재영과 이다영이 코트로 돌아오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다.

흥국생명이 이재영·이다영 자매의 2021~22시즌 선수 등록을 포기했다. [연합뉴스]

흥국생명이 이재영·이다영 자매의 2021~22시즌 선수 등록을 포기했다. [연합뉴스]

프로야구에서도 비슷한 사례는 많다. 음주 뺑소니 사고로 질타받은 강정호는 지난해 키움에 복귀하려고 했다. 그러나 야구팬은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강정호는 선수 생활을 마감했다. 이런 사례가 있는데도 여전히 '야구 보답론'에 집착하고 있다. 지금 야구팬들이 원하는 건 '금메달'이 아니다. 최고의 성적이 나온다고 해서 이미 무너진 신뢰가 회복되지 않는다.

프로야구를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야구계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경찰 수사에 제대로 임해야 한다. 그 과정을 소상히 알려야 한다. 수사 결과 해당 선수들이 잘못한 것이 밝혀진다면 실정법에 맞게 처벌받아야 한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그리고 관계된 구단도 어물쩍 넘어가선 안 된다. 잘못한 선수들과 수뇌부들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

선수들과 구단들을 향한 팬의 믿음이 이번 사건을 통해 완전히 무너졌다. 프로야구팬은 원칙을 무시한 채 즐거움을 좇았던 선수들이 거짓말에 급급하고, 이를 감추려고 동조한 구단의 행태를 목도한 후 프로야구에 환멸을 느끼고 있다.

성적이 좋다면 다 사라질, 그저 신기루 같은 논란이자 해프닝이라고 믿는가. 만일 그렇다면 한국 야구에는 답이 없다. 프로야구가 진짜 프로라는 것을 보여줘야 돌아선 팬을 겨우 붙잡을 수 있다. 텅 빈 야구장 관중석에 아무도 찾아오지 않으면, 그때야 뒤늦은 후회를 할 것인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