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BO리그, 코로나19 여파로 결국 중단…전반기 조기 마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리그 일시 중단을 결정한 KBO 이사회 안내문 [뉴스1]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리그 일시 중단을 결정한 KBO 이사회 안내문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프로야구가 결국 '정규시즌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닥뜨렸다. KBO는 12일 서울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13~18일로 예정된 KBO리그 30경기를 순연하기로 결정했다.

이사회는 3시간에 걸친 논의 끝에 "1군 선수의 확진 및 밀접 접촉에 따른 자가격리 대상자 비율이 68%인 두산(확진 선수 2명, 자가격리 대상 선수 17명·코칭스태프 14명)과 64%인 NC(확진 선수 3명, 자가격리 대상 선수 15명·코칭스태프 10명)가 정상적으로 경기를 진행할 수 없고, 타 팀의 잔여경기 역시 형평성 문제로 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사회는 또 "최근 전 사회적으로 코로나 19가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어 방역 당국의 감염병 확산 방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KBO리그는 최근 선수단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비상이 걸렸다. 지난 9일 NC 선수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10일에는 NC 선수 1명과 두산 선수 2명이 추가로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뒤 1군 선수단에서 확진자가 나온 건 처음. 전 구단이 충격에 휩싸였다.

시작에 불과했다. 두산과 지난 2~4일 광주에서 경기한 KIA 선수단도 곧바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다행히 전원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불똥을 피하지 못했다. 11일 광주 KT전을 앞두고 포수 한 명이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출전 불가 통보를 받았다.

부랴부랴 2군에서 젊은 포수를 불러 예정보다 30분 늦게 경기를 시작했지만, 경기 후엔 내야수 한 명도 확진자와 밀접접촉했다는 통보를 받았다. 같은 날 대구 롯데-삼성전 역시 경기 개시가 15분 늦어졌다. 당일 주심을 맡을 심판이 KIA 포수와 함께 밀접접촉자로 파악돼 부랴부랴 주심을 교체해야 했던 탓이다.

파장은 이미 커질 대로 커졌다. 9~11일 서울 잠실구장과 고척스카이돔 경기가 모두 열리지 못했다. 두산, NC와 맞붙을 예정이던 LG와 키움도 '강제 휴식'을 취했다. 설상가상으로 두 팀의 역학조사를 진행한 보건소 중 한 곳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올림픽 야구대표팀 예비 엔트리 포함 선수)를 제외한 전원의 자가격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NC와 두산 모두 1군 엔트리 28명 중 13명이 백신 접종자다.

KBO는 지난 3월 발표한 코로나19 통합 매뉴얼에 '구단 내 확진자가 나와도 자가격리 대상자를 제외한 대체 선수로 중단 없이 운영한다'고 명시했다. 다만 '엔트리 등록 미달 등 리그 정상 진행에 중대한 영향이 있다고 판단하면, 긴급 실행위원회 및 이사회 요청을 통해 리그 중단(자가격리 2주+연습 기간 1주)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조항도 있다.

1군 엔트리 절반 이상을 2군 선수로 채울 위기에 놓인 두산과 NC는 "리그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일부 구단은 "두산, NC의 입장과는 별개로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이 4단계로 격상된 상황이라 안전을 위해 리그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또 다른 구단들은 "두 팀 모두 2군에 대체 인원이 충분하다. 원칙을 정했으면 따라야 한다"고 반박했다.

결국 11일 오전 10개 구단 단장이 참여한 KBO 실행위원회가 긴급 소집돼 리그 강행 여부를 논의했다. 그러나 최종 결론은 하루 더 미뤄졌고, 공을 넘겨 받은 사장단은 '리그 중단'으로 뜻을 모았다. 이와 함께 '향후 구단별 1군 엔트리 기준 선수(코칭스태프 제외) 50% 이상이 확진 및 자가격리 대상자가 될 경우 2주간 리그를 중단한다'는 새 조항에 합의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