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요식업마저? 중국, 왜 랜덤박스에 열광하나

중앙일보

입력

"다 랜덤박스 덕분"

허난성 정저우시에서 햄버거 패스트푸드점을 운영하는 91년생 청년 류(刘)씨.

고된 배달업을 그만두고 그는 약 2년 전 처음으로 요식업 창업을 했다. 하지만 장사는 뜻대로 되지 않고 적자를 보기 일쑤였다. 유치원생 자녀까지 둔 부모 입장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그러던 그는 어느 날 자녀와 놀아주던 중 우연히 '랜덤박스'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됐다. 장난감과 인형으로 구성된 랜덤 '추첨 상자' 이벤트를 통한 모객 전략을 짠 것이다. 어린이공원 근처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과 결부돼 이벤트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1년 후 그는 연 184만위안(약 3억1천만원)의 순수입을 올리게 됐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 "랜덤박스 덕분"이라고 밝혔다.

피규어 인형에서 시작, 이제는 요식업도 '랜덤박스' 열풍  

 루이싱커피(좌)와 샤부샤부(우)의 랜덤박스 피규어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루이싱커피(좌)와 샤부샤부(우)의 랜덤박스 피규어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비단 류씨만 이러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것은 아니다. 중국에서 부는 랜덤박스 유행은 산업을 건너 요식업계에도 넘어왔다. 2019년경 루이싱 커피(瑞幸, luckin), 샤부샤부 훠궈(呷哺呷哺) 등 대기업들 역시 랜덤박스 열풍에 참여해 관련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특정 텀블러 제품을 구매하면 랜덤박스를 준다거나, 유명 캐릭터 IP를 빌려 피규어 인형을 제작하는 식이었다.

2020년 하반기를 넘어가면서는 조금 더 과감한 시도들도 이루어지고 있다. 피규어를 통한 모객 효과를 노리는 것에서 넘어 음식 메뉴와 랜덤박스 놀이 방법 자체를 섞기 시작한 것이다. 메뉴판에 '랜덤 박스' 메뉴를 만들고, 손님이 이를 주문하면 말 그대로 '랜덤'으로 식자재나 음식이 나오는 방식을 시도하는 곳들이 늘고 있다.

 다룽이 랜덤박스 이벤트 [사진출처=다룽이]

다룽이 랜덤박스 이벤트 [사진출처=다룽이]

청두 훠궈 프랜차이즈 다룽이(大龙燚)는 최근 선전의 매장에서 최초로 9.9위안(약 1700원) '랜덤박스' 메뉴를 선보였다. 랜덤으로 들어간 항목에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식재료 이용권이나 할인권, 식사권 등 다양한 옵션들이 들어 있다. 운이 좋을 경우 '50% 할인권'이나, '2인 세트 식사권' 등 파격적 혜택들도 숨어 있다.

[사진출처=LEMONSAY]

[사진출처=LEMONSAY]

선전의 또 다른 유명 광둥음식 프랜차이즈 페이타오차찬팅(肥韬茶餐厅) 역시 지난 2월 '도박의 신(赌神)'이라는 메뉴를 새롭게 만들었다. 해당 메뉴를 주문하면 매장 내 요리 중 하나가 랜덤으로 식탁으로 오게 된다. 뽑을 수 있는 메뉴에는 랍스터, 스테이크 등 고가의 메뉴들도 포함되어 있다. 이색적인 이벤트와 고가의 음식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이 메뉴를 주문하는 것은 이 가게에 오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관례가 됐다.

[사진출처=페이타오차찬팅]

[사진출처=페이타오차찬팅]

음식에 '재미' 요소까지 더해

랜덤박스는 다양하게 응용돼 요식업 다른 분야에도 적용되고 있기도 하다. 기존 메뉴들에 '랜덤'이라는 요소 하나만 더하면 되기 때문에 적용이 어렵지도 않다. 하지만 그 효과는 나쁘지 않다. 수많은 선택지 중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한 번이라도 더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배달음식 전문점 등 다양한 방면에서 랜덤박스라는 새로운 유행이 시도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사진출처=웨이보 갈무리]

요식업계에 새롭게 불고 있는 랜덤박스 열풍에 대해 중국식품산업분석가주단펑(朱丹蓬)은 "기존 국내 랜덤박스 유행이 만들어낸 '호기심 경제'가 요식업 부분에도 적용되며 이 산업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려는 초기 양상을 보인다"며, "랜덤박스의 유행 자체가 '호기심'이라는 비이성적 요소에 바탕을 둔 만큼 자칫 잘못하다간 자극적인 면만 추구하는 쪽으로 변질할 위험성 역시 다분하다"며 경계의 필요성 역시 언급하기도 했다.

차이나랩 허재원 에디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