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름새 소상공인 2만명 몰렸다, 서울시 ‘4무 대출’ 실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지난 2월 28일 서울 중구 명동 한 상가에 신종 코로나바이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임대' 문구가 붙어 있다. [뉴스1]

지난 2월 28일 서울 중구 명동 한 상가에 신종 코로나바이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임대' 문구가 붙어 있다. [뉴스1]

'4無 융자'에 한숨 돌린 중소기업 

의료광고 대행업체인 ㈜HUC는 지난해 연 매출이 20% 가까이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기존에 있던 병·의원 경영이 어려워진 데다 새로 개원하는 병원 수도 줄어든 탓이다. 설상가상으로 이 기업은 지난해 초 베트남으로 해외 의료진출까지 하는 등 사세를 확장하기 시작한 시점에 코로나19를 맞았다.

이자·보증료·서류·담보 없이 1억 #신용도 6~9등급 소상공인도 혜택 #평균 2400만원씩 총 5081억 지원 #“추경서 지원예산 1조원 추가 확보”

유승진 ㈜HUC 대표는 “연 매출 12억~13억원 수준의 기업인데 지난해에만 누적 적자가 2억원까지 쌓였다”며 “특히 베트남 현지병원의 통증재활과를 맡아 해외사업을 시작하는 등 막 인력을 늘린 터라 섣불리 사업을 철수할 수도, 인력을 감축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도움이 된 게 서울시 안심금융 지원제도였다. 유 대표는 “보통 대출을 받는다 해도 매달 나오는 이자에다 1.2~1.5% 수준인 보증료 부담이 컸는데, 안심금융은 1년 동안 이자가 면제되고 보증료, 담보 없이도 최대 1억원까지 대출할 수 있어 긴급한 상황을 넘길 수 있었다”고 했다.

이자·보증료 면제…보름 만에 5081억 대출

서울시 '안심금융' 상담신청 건수.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서울시 '안심금융' 상담신청 건수.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가 장기화하면서 서울시가 제공하는 안심금융 대출자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업종별 매출 감소가 전년 대비 45% 수준까지 커지는 등 기업의 자금줄이 막힌 상태여서다. 이에 따라 안심금융 신청 접수를 시작한 지난 9일 이후 보름여 만에 지원 건수는 2만1214건, 지원액은 5081억원(25일 기준)을 기록했다. 업체별로 평균 2400만원, 주말을 제외하고 하루 평균 1500개 넘는 업체가 혜택을 봤다.

서울시 안심금융이 인기를 끈 건 '무이자' 혜택 영향이 컸다. 서울시에 따르면 안심금융은 1년간 이자가 면제된다. 2년차부터는 시가 이자의 0.8%를 보전해줘 평균 예상 이자가 1.67% 수준으로 낮다. 만약 1억원을 안심금융으로 융자받을 경우, 서울시 추산으로 최대 상환 기간인 5년간 절감할 수 있는 금융비용(이자·보증료 등)은 712만원 수준이다. 또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통해 담보 없이도 대출도 가능하며 종이서류도 면제해 신청이 간편하다.

여기에 한도심사 없이도 최대 200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특히 서울시는 안심금융 소요재원 총 1조원 중 1000억원을 '저신용자 특별 금융지원' 몫으로 할당, 정책금융 사각지대에 있는 신용등급 6~9등급 대상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서울시, 추경에 1兆 안심금융 반영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 출석, 신임간부 소개를 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 출석, 신임간부 소개를 하고 있다. [뉴스1]

의료기기 수입업체인 ㈜코세스텍 또한 총 1억원의 안심금융 혜택을 받았다. 백철운 ㈜코세스텍 대표는 “작년 말부터 미국 브랜드의 공기청정 살균기를 수입하기 시작해 병원, 호텔 리조트 등을 대상으로 B2B 사업을 시작했다”며 “그러나 분납형으로 결제하는 업체가 많은 구조적 문제에다 코로나19로 업황까지 나빠지면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설명했다.

백 대표는 “연 매출 15억~20억원 수준이었는데 30% 정도 매출이 줄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안심금융 대출로 최소 1년간은 숨통이 트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자 부담이 없는 데다 1년 거치ㆍ4년 균분 상환으로 상환 기간이 긴 것도 도움이 됐다”고 했다.

서울시는 하반기 추가경정예산안에 총 1조원 규모의 안심금융 재원을 추가로 반영해 7월부터 지원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김미경 서울시 소상공인정책팀장은 “안심금융 소요 재원이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내달부터 지원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추경안을 의결하기 위한 시의회 정례회 회기는 다음달 2일까지다.

허정원 기자 heo.jeong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