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단독

김동연 대선출마 임박…"송영길 전화 계속 안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찬호 기자 중앙일보 논설위원

  지난 20일 노숙자 대상 무료급식 봉사로 공개 활동을 시작해 대권 행보에 나선 것으로 관측된 김동연 전 부총리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거듭된 러브콜 전화를 받지 않고 독자 행보를 모색하고 있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소식통은 "최근 송영길 대표가 3~4 차례 이상 김동연 전 부총리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김 전 부총리는 한 번도 받지 않았다"며"그러면서 김 전 부총리는 '민주당이 바뀌어야 한다. 습관적인 포퓰리즘 정책을 내려놔야 한다. 지금 민주당이 기득권이지 진보세력이냐'고 주변에 일갈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송영길 대표는 지난 17일 언론 인터뷰에서 "김 전 부총리는 윤 전 총장, 최 감사원장과 달리 정서나 정책 면에서 민주당에 가까운 분"이라며 "우리 당 대선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언제든지 열려있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전 부총리는 20일 이와 관련해 "그건 그분(송 대표)의 생각이겠지만 제가 코멘트할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소식통은 "김 전 부총리는 7월 초 책을 내고 출판기념회를 열면서 공개 정치 활동을 개시할 것"이라며"사실상 대선 출마 선언으로 보면 된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책은 김 전 부총리의 국가전략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 공약이었던 '비전 2030' 같은 국정전략을 그 자신만의 시각에서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김 전 부총리는 '신주류를 만들고 싶다. 여야 막론하고 내게 대선 참여를 물어오는데, 그 과정에서 '스토리 있는 마지막 정치인'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강찬호 기자

송영길에게 최근 3~4차례 전화 왔으나 #"김동연 한번도 안 받았다" 소식통 전해 #"민주당은 기득권 세력이지 진보 아냐" # "바뀌어야한다. 습관적 정책 내려놔야" # 7월초 책 내고 대권 출마 선언할 듯 #당분간 제3지대…"신주류'만들고 싶다" # 5시 유튜브'강찬호 투머치토커'상세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