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에스더 "남편 홍혜걸 폐암 아니다, 임상적 암과 전혀 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에스더 박사 유튜브 캡처

여에스더 박사 유튜브 캡처

의학박사 여에스더가 8일 배우자인 홍혜걸 박사의 폐암 투병 보도와 관련 “사실 남편은 왼쪽 폐에 1.9㎝ 간유리음영이 있는 것”이라며 “암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홍 박사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인용한 언론 보도를 반박한 것이다.

여 박사는 이날 유튜브 ‘비온뒤’ 채널에 ‘홍혜걸 폐암 아니다’ 제목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정확하게 말하면 남편 홍혜걸은 암이 아니다. 이 간유리음영은 대부분의 경우 조직 검사를 해보면 폐암세포(폐선암)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남편이 폐에 이 결절이 발견되고 폐암클리닉에 등록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암세포가 있는 것과 임상적으로 암을 진단받았다고 하는 건 전혀 다르다”며 “만약 암세포 기준으로 이야기한다면, 우리나라 60~70세 넘어가는 분들은 암이 5~6개 정도는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몸에 매일 같이 수백~수천개의 암세포가 생기고 내 면역 상태에 따라서 달라진다”며 “만일 면역력이 떨어져 암세포가 증식해 10억 개 정도가 돼야 지름 1㎝짜리 암덩어리로 모이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남편이 가지고 있는 간유리음영은 떼서 조직검사를 해보면 대부분 폐암세포가 나온다고 한다”며 “이건 갑상선암하고 거의 유사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돌아가신 분들을 부검을 해보면 생전에 암 진단을 한 번도 받지 않았지만 갑상선 조직에 암세포가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했다.

또 “남편의 경우도 그러하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부부는 당장 수술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여 박사는 이어 “조직 검사를 하지 않았고, 3년 동안 크기도 커지지 않았다”며 폐암이라는 보도를 부인했다.

그러면서 “남편에게 잔소리를 하려고 글을 봤는데 이번에 제대로 썼더라”면서 “간유리음영을 가진 분들이 폐암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공포가 굉장히 심하다”며 홍혜걸이 폐암이라고 말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홍혜걸도 “‘암세포=암’ 아니다” 해명  

홍 박사 또한 이날 자신의 증상은 간유리음영으로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이 아니라는 내용의 글을 페이스북에 다시 올렸다.

그는 “차분하게 제 상황을 설명하고 암에 대한 작은 통찰을 드리고자 올린 글인데 이렇듯 오해가 난무하는 세태가 안타깝다”며 “저는 간유리음영으로 혹이라기보다 부스럼 덩어리 정도로 보는 게 옳다. 엄밀한 의미에서 폐암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러나 조직검사하면 대부분 암세포가 나온다”며 “시간이 지나면 인근 조직을 침범하거나 전이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임상적 의미의 폐암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보다 훨씬 작은 크기의 간유리음영도 서둘러 수술을 통해 떼어내는 경우가 많다”며 “간유리음영을 폐암의 초기 단계로 보는 이유”라서 썼다.

또한 “좋지도 않은 일인데 공개한 것은 제 사례를 통해 암이란 질병의 본질을 말씀드리고 ‘암세포=암’은 아니며 간유리음영도 무조건 수술하기보다 기다려보는 게 좋을 수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1.9㎜면 꽤 큰 것”이라면서도 “섭생의 관리로 3년 가까이 변화가 없었다는 제 경험을 나누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제가 경험한 치료 과정을 다른 환자들에게 도움되기 위해 앞으로도 공유하겠다”며 “아울러 개인적으로 제가 비호감이라도 선의의 고백조차 왜곡해서 비난하진 말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앞서 홍 박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췌장암으로 사망한 유상철 전 축구 감독을 추모하면서 “저도 좌측 폐에 1.9cm 간유리음영이 있다. 조직 검사하면 백발백중 폐암이니 수술로 떼어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최대한 지켜보면서 미루고 있다. 폐 절제가 사정상 매우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제가 제주 내려온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제가 경험한 치료 과정을 다른 환자들에게 도움되기 위해 앞으로도 공유하겠다”며 “아울러 개인적으로 제가 비호감이라도 선의의 고백조차 왜곡해서 비난하진 말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홍혜걸 의학박사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홍혜걸 의학박사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페이스북 캡처

앞서 홍 박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상철님이 췌장암으로 숨졌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저도 좌측 폐에 1.9cm 간유리음영이 있다. 조직 검사하면 백발백중 폐암이니 수술로 떼어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최대한 지켜보면서 미루고 있다. 폐 절제가 사정상 매우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제가 제주 내려온 이유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금 이 순간에도 몸속에서 암이 생긴다. 수십조나 되는 세포들이 한두 달 주기로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암세포=암’은 아니다. 면역이 암세포 증식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결론은 그냥 즐겁게 살자는 것”이라며 “집사람과 저는 선문답처럼 ‘감·행·조’란 말을 주고받는다. 매사 감사하고 행복해하고 조심하자는 뜻이다. 여러분도 ‘감·행·조’ 하시라”고 글을 마쳤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